휴대전화 평균가격 상승과 단말기 유통구조개선법 시행 등으로 전체 휴대전화 시장은 감소세를 이어갔다.
글로벌 시장 정보 기업 GfK는 5G 상용화 첫 달인 4월 기준 전체 휴대전화 판매량 (약 110만 대) 중 5G 휴대전화 판매량은 약 23만대 (21%)로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2011년 10월 상용화한 LTE의 출시 첫 달 LTE 단말기 판매량이 약 9만 대 (8%)에 그쳤던 것과 비교하면 높은 수치라고 GfK는 설명했다.
이런 5G폰 판매 호조는 국내 이동통신사가 출시 전부터 단말 교체 서비스 등 판촉 행사로 어느 정도 잠재 고객을 확보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GfK는 분석했다.
2017년 휴대전화의 오프라인 누적 판매량은 530만 대였으며, 2018년에는 같은 기간동안 490만 대(8%↓), 2019년에는 460만 대(7%↓)로 감소하며 계속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GfK 윤형준 연구원은 "출시 직후 부진한 판매량을 보였던 4G는 지속적으로 신규 휴대전화를 선보이면서 6개월 만 (2012년 3월)에 기존 3G 의 판매 점유율을 넘어섰다"며 "이와 반대로 5G 휴대전화의 경우 첫 달 판매량은 만족스럽지만, 신규 모델 출시가 더딘 상황에서 5G로 끌어들일 만한 확실한 요소가 없다면 머지 않아 판매량은 다시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