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위원회)와 서울시는 GTX(광역급행철도) A와 C노선, 도시철도 위례신사, 지하철 2호선과 9호선, 버스와 택시 환승을 위해 광역복합환승센터를 공동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의 일부로, 영동대로 삼성역~봉은사역 630m 구간에철도통합역사를 비롯, 52개 노선의 버스환승정류장과 주차장, 지상광장과 공공·상업시설 등을 조성하게 된다.
지상광장에서 지하4층까지 자연채광이 도입되고, 보행동선을 최적화해 평균 환승거리 107m에 평균 환승시간은 1분 51초로 서울역보다 3.5~4배가량 단축한 수준으로 계획됐다.
위원회 관계자는 "서울시에서 승인 요청한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안에 대해 관계기관 협의 및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교통개선대책의 적정성을 검토한 끝에 최증 승인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올해 안에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 고시, 기본설계, 기술제안입찰, 개발실시계획 승인 등 후속절차를 거쳐 오는 12월에 착공한 뒤 2023년까지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영동대로와 삼성역 일대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이자 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 환승공간으로 하루 60만명이 이용하게 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