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는 4일 미국 최대 지상파 방송그룹인 '싱클레어'와 전장기업인 '하만'과 함께 5G-ATSC3.0기반 차세대 방송 시연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ATSC 3.0은 미국 디지털TV 방송 표준화 단체(ATSC)에서 제정한 UHD 방송 표준이다. 영상, 소리에 데이터까지 주파수에 실어 나를 수 있으며 빠른 속도로 고화질 영상 전송이 가능하다.
SKT은 이번 행사에서 5G 통신망과 ATSC 3.0 방송망을 하만 인포테인먼트와 연동해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와 함께 차량 내 3개 좌석 앞에 각각 설치된 스크린에서 동일한 방송 프로그램이 방영되다가 서로 다른 광고가 나오는 모습을 시연했다.
5G 망이 각 좌석의 기기 IP를 인식해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전송하는 원리다.
달리는 차 안에서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맵 정보가 무선으로 업데이트돼 맛집 추천정보, 신설도로·장애물 등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모습도 공개했다.
미국은 국토가 넓어 통신망이 대도시 위주로 구축됐다. 방송망 커버리지는 통신망보다 넓지만, 한국과 달리 DMB가 상용화되지 않아 집 밖에서는 비싼 데이터 요금을 내고 지상파 방송을 봐야 한다.
싱클레어 보유 방송국 191곳에 ATSC 3.0 기반 솔루션을 공급하기로 하고 올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32곳에 먼저 구축할 예정이다.
미국 내 모든 방송국(1000여개)이 향후 10년간 ATSC 3.0으로 모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합작회사는 타 방송사에도 가장 앞서 솔루션을 공급하는 파트너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SKT과 협력하고 있는 국내 미디어 강소기업들의 수출 기회도 점차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SKT 박진효 ICT기술센터장은 "자율주행시대에는 세계적으로 차량 내 미디어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며 "SK텔레콤의 5G 미디어 기술로 미국 차세대 방송시장을 선점하고 글로벌 사업을 점차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