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노조 "김한근 강릉시장 1년 뒤죽박죽 행정"

공무원노조 강릉시지부 30일 성명 내고 강하게 비난
인사문제 관련 감사원 '주의 처분' 공개 사과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김한근 강릉시장. (사진=자료 사진)
김한근 강릉시장이 취임 후 단행한 인사문제와 공무원들의 일탈 행위 등과 관련해 공무원 노조가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조 강릉시지부는 30일 성명을 통해 "기대와 설렘으로 시작된 김한근 강릉시장의 민선7기 강릉시정은 1년도 되지 않아 총체적 오류, 부실과 독선으로 얼룩져 길 잃고 뒤죽박죽되는 행정, 절차가 무시되는 탈법과 불법의 장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불법과 탈법을 저지른 시장에 대한 감사원의 주의 처분을 받아들일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며 "시장은 감사원 주의 처분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다면평가 재도입과 인사위원회 참여 등 인사에 있어 민주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한 인사시스템 마련 등의 후속조치를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감사원의 감사 결과 확인된 시장의 탈법과 불법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해 강릉시의 인사행정을 바로 세워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노조는 또 "형사재판이 진행 중인 국장에 대한 인사조치를 즉각 진행하고, 누구에게나 공정한 내부방침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2차에 걸친 강릉관광개발공사 사장의 공모는 총 28명의 후보자를 바보로 만드는 해프닝으로 끝났고, 강릉시 행정국장을 사장으로 겸임 발령을 단행했다"며 "이는 22만 강릉시민과 28명의 지원자들에 대한 우롱과 모욕인 만큼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즉시 사장 선임을 진행하라"고 요구했다.

끝으로 최근 불거진 강릉자원봉사센터의 직영화 건에 대해서는 "강릉시자원봉사센터에 대한 직영화를 즉시 중단하고, 자원봉사센터의 요구대로 시의회 등의 감사를 진행해 그 결과를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1인 시위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위의 요구사항이 관철되도록 투쟁할 것"이라며 "향후 요구사항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본부, 중앙과 함께 더 나아가 22만 시민과 함께 불복종 운동을 통해 반드시 올바른 시정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