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5개 분야 3000개 기업 수출활력 회복 지원

정부가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수출이 빠르게 늘면서 핵심 수출동력으로 성장한 소비재·신(新)수출성장동력 수출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 주력품목 가운데 활력 회복이 시급한 품목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소비재·신수출동력·주력산업·스타트업·강소기업 등 5개 분야, 25개 업종, 30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 어려움을 해소해주는 '수출활력촉진단 2.0'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하는 등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산업 현장의 수출 애로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수출활력촉진단은 해외마케팅, 금융 등 수출기업의 애로를 해결해주는 범부처 수출총력 지원체계다.


정부는 지난 1~3월 전국 15개 시도, 2000여개 수출기업의 현장애로를 지원하는 수출활력촉진단 1.0을 가동한 바 있다. 정부는 1차 촉진단 당시 규모·방식·기간 등의 아쉬움을 개선한 2차 촉진단을 오는 10월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분야별로 보면 소비재의 경우 1대1 상담회,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전문무역상사 활용 등 소비재 분야 해외진출 설명회를 연계해 추진한다. 화장품, 장신구, 패션의류, 신발, 안경 등 품목별로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2차전지·전기차 등 신수출동력 분야는 무역금융, 해외마케팅 등을 지원함과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산업육성, 연구개발(R&D), 인증·규제개선 등도 돕는다.

반도체·석유제품·조선·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경우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 통상분쟁 대응, 산업 고도화 등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상담회를 개최하고 스타트업과 강소기업은 수출을 위한 맞춤 상담회를 열 방침이다.

촉진단은 간담회를 열고 동일 업종 기업들이 공통으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상담회를 통해 기업별 애로를 해소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장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무역보험공사, 수출입은행 등 5개 수출지원기관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수출활력상황실을 통해 후속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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