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삼성 턱밑 추격 중…구글 서비스 중단 시 큰 차질"

글로벌 IT 자문기관 '가트너' 보고서…"2019년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2.7%↓"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웨이는 미국에서 판매량 부재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2위 자리를 지켜 삼성전자를 턱 밑까지 추격했지만 미국 상무부의 산업안보국 행정명령 등으로 화웨이 디바이스에 구글 안드로이드 서비스가 중단될 경우 국제 사업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세계적인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는 2019년 1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3억 7300만 대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혁신이 둔화되고 가격이 높아지면서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계속해서 길어지고 있다. 스마트폰 판매량이 가장 높은 미국과 중국에서는 2019년 1분기 판매량이 각각 15.8%, 3.2% 감소했다.

가트너의 책임 연구원인 안슐 굽타(Anshul Gupta)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수요는 일반 스마트폰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며 "이는 하이엔드 스마트폰에 주력하는 삼성이나 애플 등의 브랜드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이어 "4G 피처폰이 소비자들에게 낮은 가격에 큰 이점을 제공함에 따라,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교체 속도가 느려지면서 유틸리티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도 줄었다"고 덧붙였다.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1위 자리를 지켰다. 2019년 1분기 삼성은 19.2%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하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1위의 자리를 지켰다.

화웨이는 5대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 중 가장 높은 연간 성장률을 보이며 삼성을 턱밑까지 추격했지만 구글이 안드로이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사업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화웨이의 2019년 1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4.5% 성장한 5840만 대를 기록했다. 화웨이 스마트폰의 판매량은 전 지역에서 증가했다. 화웨이는 중화권에서 29.5%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우위를 점하면서, 2019년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5.7%로 삼성을 턱 밑까지 추격하며 2위 자리를 지켰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화웨이는 특히 유럽과 중화권에서 각각 69%, 33%의 판매량 증가를 보이며 선전했다"고 말했다.

다만 "구글이 화웨이 스마트폰에 구급 앱과 서비스 제공을 중단한다면, 화웨이의 전세계 전화 사업의 절반을 차지하는 국제 스마트폰 사업에 큰 차질이 생길 것"이라며 "이는 고객들의 우려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단기간에 화웨이의 성장을 저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9년 1분기 삼성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8.8% 감소했지만 삼성은 여전히 전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삼성이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은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해당 제품은 1분기 말부터 출하되어 판매량의 일부만 집계됐다"며 "삼성은 A 시리즈와 J 시리즈를 재정비하고 새로운 M 시리즈를 선보이는 등 중저가 스마트폰 제품군을 강화했지만, 중국 제조사들의 공격적인 경쟁 탓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2019년 1분기 애플 아이폰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7.6% 하락한 4460만 대에 그쳤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시장에서 아이폰 가격이 인하되면서 수요를 끌어올리는 데는 도움이 됐지만, 1분기 성장을 회복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며 "사용자들이 기존 아이폰을 교체할 만큼 가치 있는 이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 애플은 보다 긴 교체 주기를 겪고 있다"고 분석했다.

2019년 1분기 비보(Vivo)는 2740만 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며 272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샤오미를 누르고 5위를 차지했다.

비보는 인디스플레이(in-display) 지문 인식과 슬라이더 카메라, 고속 충전, 베젤리스에 가까운 디스플레이 등 최신 기능을 바탕으로 2019년 1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

안슐 굽타 책임 연구원은 “비보가 저가 스마트폰의 범위를 확장하고 신흥 아태지역 시장에서 해당 제품들을 판매하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