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게임업계 "WHO,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 재고하라"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전세계 게임산업계가 WHO(세계보건기구)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분류 재고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과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남아공, 브라질을 포함하는 전세계 게임산업협·단체는 27일 WHO 회원국에 ICD-11(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의 게임이용장애 포함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게임 이용 장애는 WHO의 ICD-11에 포함될 만큼 명백한 증거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전세계 게임업계는 각종 정보 및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게임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며 "안전하고 합리적인 게임 이용은 우리 삶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다른 가치들과 동일하게 절제와 올바른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게임산업은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등 첨단기술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는 정신건강, 치매, 암, 기타 다양한 분야까지 연구과학 분야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게임산업은 이용자들이 가장 안전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 정책 등을 포함해 세계적인 수준의 소비자 보호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WHO는 지난 25일(현지 시간) 오전 스위스에서 열린 제72차 세계보건총회에서 게임이용장애(Gaming Disorder)에 질병코드(6C51)를 부여한 국제질병분류 개정안(ICD-11)을 통과시켰다. ICD-11은 오는 2022년부터 국내를 포함한 각 회원국에 권고될 예정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