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야당 독재 비판에 "촛불 정부를 색깔론으로 규정"

"다수당 독주 저지 못하도록 한 게 패스트트랙, 독재 표현 맞지 않아"
"색깔론에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다"
"극단적 표현이지만 하나의 정치행위라면 새로운 해법 찾아야"
"先 적폐청산 後 협치라고 말한 적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KBS 특집 대담 프로그램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패스트트랙 국회 대치 과정에서 야당이 '독재'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다수 의석이 독주하지 못하게 하고 야당이 물리적으로 저지하지 못하도록 한 게 패스트트랙이라는 해법"이라며 "그것을 독재라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맞아 이날 밤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된 KBS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해 "촛불 민심에 의해 탄생한 정부를 색깔론과 함께 '독재'라고 규정하는 것에는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패스트트랙 문제로 여야 정치권이 대치하는 것은 국민 입장에서는 참으로 답답한 국면이 아닐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극단적 표현을 쓰기는 했지만 그것도 하나의 정치적 행위라고 본다면 여야간 정치적 대립은 늘 있었다"며 "다시 새로운 대화로 새로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민생 법안이 많이 있고 추경 문제도 논의해야 해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가동해야 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사회원로 초청간담회에서 '先 적폐청산 後 협치' 원칙을 밝혔다는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그렇게 말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문 대통령은 "사회 일각에서 적폐 수사는 끝내고 통합으로 가자고 해 제 견해를 말한 것"이라며 "적폐 수사 재판은 앞선 정부가 시작해 우리 정부는 기획하거나 관여하지 않았고 수사를 통제할 수 없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자면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이 사실이라면 심각한 헌법 파괴적 일이라 그 일에 대해 타협하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시대로 나가자는 기본적 방향에 공감대가 있다면 협치가 수월할텐데 사법농단과 국정농단을 바라보는 시각과 입장차가 달라 협치에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는 소회를 말했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