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조국 수석, 권력기관 법제화까지 마쳐주길 바란다"

사실상 내년 3월까지 민정수석 임무 수행 당부
공수처 설치·검경수사권 조정 등 패스트트랙 최장 330일
"조 수석에게 정치를 권유하거나 할 생각 없다, 본인이 판단할 문제"
"민정수석 가장 중요한 책무는 인사검증뿐 아니라 권력기관 개혁"
"인사참사라고 하는 부분에 저는 동의하지 않는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주년을 하루 앞둔 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KBS 특집 대담 프로그램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 거취 문제와 관련해 "권력기관 법제화까지 성공적으로 마쳐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맞아 이날 밤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된 KBS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해 "정부 차원의 (권력기관) 개혁들은 거의 다 했다. 이제는 법제화 과정이 남아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을 담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이 통과된 가운데. 권력기관 개혁이 국회에서 입법으로 최종 도출될 때까지 조 수석이 상황을 관리해줘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논의는 최장 330일 걸린다는 점에서 내년 3월까지 조 수석이 임무를 수행해주기를 바란다는 의사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셈이다.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나오는 조 수석의 내년 총선 출마 권유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저는 조 수석에게 정치를 권유하거나 할 생각은 전혀 없다"며 "그건 전적으로 본인이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민정수석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인사검증뿐 아니라 권력 기관들에 대한 개혁"이라며 "이것이 가장 중요한 의무 중에 하나"라고 거듭 강조했다.

송현정 진행자가 "법제화까지라면 조금 더 청와대 생활을 해야한다는 것이냐"고 묻자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 개편안이) 패스트트랙에 올라가긴 했지만 상임위 논의 등 많은 절차가 남아있고 그 방안도 확정된 게 아니다"라며 조 수석이 할 일이 많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내비쳤다.

문재인 정부의 인사실패와 관련한 조 수석의 책임론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인사실패'나 더 심하게 '인사참사'라고 하는 부분에 저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지금 임명된 장관들이 업무를 못한다면 인사실패이지만 이낙연 총리를 비롯해서 우리 장관님들이 잘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실패라 부르는 것은 청와대 검증이 국민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인데 그건 저도 겸허히 인정한다"면서도 "하지만 청와대 검증부터 언론과 인사청문회까지 전체가 하나의 검증과정이라고 봐달라"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