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8년 하반기 종합유선방송(SO)·위성방송·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의 가입자 조사·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 결과에 따르면 2018년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는 3천249만544명(6개월 평균)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53만명 증가했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2015년 하반기 이후 매 반기별 80만명 이상 꾸준히 늘어났지만 지난해 상반기(59만명↑) 이후 증가 폭이 계속 둔화하고 있다.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는 IPTV 1천539만1천450명(시장점유율 47.37%), SO 1천386만4천782명(42.67%), 위성방송 323만4천312명(9.95%) 등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월별 가입자 동향을 보면, 2017년 11월부터 IPTV 가입자가 SO를 넘어선 후 전체유료방송 시장에서 IPTV와 SO간 격차는 지난해 말 기준 약 185만명으로 확대됐다.
사업자별로 보면 KT가 686만1천288명(점유율 21.12%)으로 수위였고, SK브로드밴드 465만2천797명(14.32%), CJ헬로 409만7천730명(12.61%), LG유플러스 387만7천365명(11.93%), KT스카이라이프 323만4천312명(9.95%) 등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