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민모임은 5G 서비스 개통일인 지난 5일부터 26일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5G 관련 상담 131건을 분석한 결과 10건 중 9건꼴로 서비스 품질 불만이었다고 30일 밝혔다.
'5G 서비스 품질 불만' 상담이 117건으로 전체의 89.3%를 차지했고 가입단계 문제가 6.9%, 단말기 품질 관련은 3.8%였다.
서비스 품질 불만은 5G 사용 도중 끊김 현상이 발생하거나 5G가 지원되지 않는 지역이라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서비스 품질 불만을 신고한 소비자의 66.7%는 개통취소를, 19.7%는 요금 감면을 요구했고, LTE로 요금제를 변경(9.4%)해달라거나 조속한 품질 개선(4.3%)을 요청한 사례도 있었다.
5G 관련 상담 의뢰자 중 38.2%는 KT 사용자였고 36.6%는 SK텔레콤, 12.2%는 LG유플러스 이용자였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정부와 이동통신사가 5G 세계 최초 상용화라는 타이틀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초기 품질 불량에 따른 적극적인 피해보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