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연예인‧부유층 자제 등 '클럽VIP' 단톡방…경찰 본격 재수사

피해여성 측 고발로 재수사착수…강남서 아닌 서울청에서 전면 수사
배우 모델 버닝썬 사장 부유층 자제 등 14명 특정
'최초 수사' 강남서 수사관 2명은 '수사미진'으로 파출소 전보

서울강남경찰서(사진=연합뉴스)
강남 유명클럽 MD‧배우‧재력가 아들 등 이른바 '클럽VIP'들이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여성들과의 성관계 영상을 불법 촬영하고 돌려봤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이 본격 재수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정준영 단톡방'과 닮은 꼴인 '클럽VIP 단톡방'은 피해 여성이 최소 수십명인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강남경찰서에서 진행됐던 1차 수사가 미진하다고 판단한 경찰은 서울지방경찰청에 사건을 이첩하고 피의자를 총 14명으로 확대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성폭력처벌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촬영) 혐의로 단톡방 멤버 14명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2014~2015년 여러 여성들의 동의없이 신체나 성관계를 몰래 촬영하거나 불법촬영된 영상물을 단체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유포하고 돌려본 혐의를 받는다.

이번 재수사는 단톡방 멤버 중 한명인 사진 스튜디오 운영자 30대 남성 김모씨의 전 여자친구 A씨 측이 지난 2일 검찰에 고발장을 내면서 시작됐다. 김씨와 불법촬영물을 공유한 것으로 의심되는 '클럽VIP' 단톡방 멤버 14명이 고발장에 적시됐다.

당초 수사지휘는 최초 수사와 마찬가지로 관할서인 강남경찰서로 내려왔다. 하지만 사안의 복잡성‧중대성 등을 감안해 이번엔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가 8일 강남서로부터 사건을 이첩받고 수사의 주체가 됐다.

고발장에서 김씨와 불법촬영된 성관계 영상을 공유한 것으로 지목된 단톡방은 두개다.

한 대화방엔 배우 신모씨와 한모씨, 모델 정씨 등 연예인 4명이, 다른 대화방엔 아레나 MD 김모씨, 버닝썬 사장 송모씨, 대기업 계열사 전(前) 사장 아들 김모씨 등이 포함됐다.

이들은 이른바 '클럽 VIP'멤버들로 매주 강남 클럽들을 오가며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까지 하루에 써온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최근 이들의 지인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해 피의자들이 여성들과의 성관계를 불법촬영했고 단톡방에 공유했는지 여부 등을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에 대한 최초 수사는 A씨가 지난해 7월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A씨는 우연히 김씨의 외장하드에서 불법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수많은 여성과의 성관계 영상과 사진들을 목격하고 수사를 요구했다. 김씨가 지인들과 단톡방을 통해 불법 촬영된 성관계 영상을 돌려본 사실 또한, 고소장에 적시했다.

하지만 사건을 넘겨 받은 강남서는 피해여성이 십수명으로 추정되는데도 김씨를 구속하지도 않고 '외장하드' 등 핵심 증거물을 확보하지 않은 채 8개월만에 사건을 매듭지었다. 경찰의 부실 수사를 우려하던 A씨는 '버닝썬' 사건이 터진 이후 다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한편 최초 수사를 맡았던 강남경찰서는 최근 당시 사건을 담당한 수사관 2명을 '수사미진'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인근 파출소로 전보조치했다.

강남서 관계자는 "징계절차는 아니지만 '수사미진'이란 판단에 따라 내린 경찰서 차원의 인사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