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3억원' 의혹 라응찬 전 신한 회장 피의자신분 소환

불법 비자금 전달·위증 혐의 등 경위 집중 추궁
검찰, 이달 위성호·이백순 전 은행장 연이어 조사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사진=자료사진)
이명박 전 대통령 당선 축하금 명목으로 신한금융 측이 3억원을 건넸다는 이른바 '남산 3억원'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라응찬(81)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소환했다.

2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노만석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라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남산 3억원 의혹은 이명박정부 출범 직전인 2008년 2월, 라 전 회장 지시로 이백순 당시 신한은행장이 서울 남산자유센터 주차장에서 불법 비자금 형태로 3억원을 정권 실세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이다.


당시 밝혀지지 않은 정권 실세는 이 전 대통령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라 전 회장을 상대로 불법 조성한 자금을 이 전 의원 측에 전달했는지, 또 이를 거짓으로 증언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이 의혹은 2010년 신한금융그룹 경영권을 놓고 라 전 회장 등이 신 전 사장 등을 횡령 혐의 등으로 고소한 이후 진행된 '신한 사태' 수사 과정에서 불거졌다.

하지만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가 지난해 11월 남산 3억원 사건 관련 재판 과정에서 위증한 것으로 의심되는 라 전 회장과 이 전 은행장, 위성호 전 은행장(당시 신한지주 부사장) 등 신한금융 전·현직 임직원 10명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권고하면서 수사가 재개됐다.

과거사위는 "신한금융그룹 일부 임직원들이 라 전 회장과 이 전 은행장 등 당시 수뇌부의 경영권 분쟁을 유리하게 가져갈 목적으로 조직적 위증에 나선 것으로 보여 혐의가 인정될 경우 사안이 중대하다"며 검찰에 조속한 수사를 권고했다.

지난달 27일 라 전 회장과 신상훈 전 신한지주 사장, 이 전 은행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지난 10일 위 전 은행장 소환 조사에 이어 지난 18일 이 전 은행장을 불러 조사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