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현실은 갑작스런 해고 통보"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통폐합
비정규직 직원 80명 '계약만료' 논란

교육부 산하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사들이 재단의 콜센터 통폐합 결정으로 사실상 무더기 해고 위기에 몰렸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없애고 고용 안정을 도모하겠다는 현 정부의 기조와도 어긋나는 행보로 논란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장학재단은 전국에 8개 콜센터를 두고 있는데, 재단은 이 8개 콜센터를 다음달 말부터 서울·광주·대구권역 3개 센터로 통폐합하기로 했다.

대전센터에서 일하던 직원들은 센터가 없어진다는 사실을 통폐합 두 달 전인 지난달에야 알았다고 말한다.


콜센터 상담사 이모씨는 "그것도 정식으로 통보받은 게 아니라 재단에 새로운 업체 입찰공고가 떠 확인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것"이라며 "재단에 대한 불만과 항의도 우리가 다 받아왔지만 그래도 자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왔는데 일방적인 통보를 받고 나니 솔직히 참담하다"고 말했다.

한국장학재단 콜센터 상담사는 전국 300여명에 달하는데, 대전센터 20명을 비롯해 80명의 상담사가 통폐합으로 사실상의 해고 상황에 놓였다.

학자금 대출·상환, 국가장학사업 등의 상담 업무를 맡은 콜센터 상담사는 도급업체 소속으로 4~6개월 단위로 계약서를 새로 써왔다.

재단 측은 계약서상 이들의 계약기간이 4월 말까지로 돼 있다는 이유로 해고가 아닌 '계약만료'라고 말하는 상황이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는 것.

하지만 상담사들은 채용 당시 장기 근무자를 뽑는다는 안내를 받았고 이렇게 갑작스럽게 직장을 잃는 상황에 맞닥뜨리게 될 줄은 전혀 몰랐다고 말한다.

더욱이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에 따라 한국장학재단도 올해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꾸리고 '상시근로자'인 콜센터 상담사를 포함해 심의 절차에 들어간 상태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상담센터 운영 효율화와 상담 품질관리를 위한 통폐합은 불가피하며, 콜센터를 맡는 도급업체를 통해 기존 상담사들의 일자리 안정화 지원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재단은 "기존 상담사들의 타 지역 전환 배치 또는 전직 지원이 용이한 업체를 선정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콜센터 상담사 김모씨는 "통폐합 결정은 재단이 했으면서 직원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는 재단은 쏙 빠지고 도급업체에 떠넘기는 격"이라며 "단지 법적으로 책임이 없다는 말만 하는 게 정말 억울하다. 지금까지 열심히 쓰이다 버려지는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콜센터 상담사 최모씨는 "서울 한 곳에만 있던 콜센터가 전국에 분산 설치된 게 불과 2년 전으로, 당시 대면 업무의 접근성을 좋게 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라고 했는데 그 이유가 2년 만에 사라진 것이냐"며 "잘리는 이유도 속시원하게 듣지 못해 더욱 답답하다"고 말했다.

직원들은 "우리는 정규직을 바라는 게 아니다. 비정규직이라도 좋으니 계속 일하게만 해달라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화에 역행하는 일임은 물론 도급업체를 통해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은 책임을 떠넘기고 고통을 외주화하는 일에 지나지 않는다"며 "전적으로 재단에서 나서 노동자들과 적극 협의하고 해결해야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