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3차 북미회담 할 용의…연말까지는 기다릴 것"

"제재해제 목말라 美 정상회담 집착하진 않아"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차 북미정상회담에 응할 의지가 있다는 의향을 밝혔다. 다만 그 시한을 올해 연말까지로 한정하고 미국이 입장을 바꿔야 한다고 촉구했다.

13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 열린 최고인민회의 2일 차 회의에서 "미국이 올바른 자세를 가지고 우리와 공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은 조건에서 제3차 조미 수뇌회담을 하자고 한다면 한 번은 더 해볼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올해 말까지는 인내심을 갖고 미국의 용단을 기다려볼 것이지만 지난번처럼 좋은 기회를 다시 얻기는 분명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재해제 문제 때문에 목이 말라 미국과의 정상회담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에 대해서는 "우리가 전략적 결단과 대용단을 내려 내 짚은 걸음들이 과연 옳았는가에 대한 강한 의문을 자아냈다"며 "미국이 진정으로 북미 관계를 개선하려는 생각이 있기는 있는가 하는 데 대한 경계심을 가지게 한 계기"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우리도 물론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을 중시하지만, 일방적으로 자기의 요구만을 들이 먹이려고 하는 미국식 대화법에는 체질적으로 맞지 않고 흥미도 없다"며 미국의 태도 전환을 거듭 요구했다.

그는 한미군사훈련 재개 움직임을 거론하며 "나는 이러한 흐름을 매우 불쾌하게 생각한다. 미국의 북한 적대시 정책이 노골화될수록 그에 화답하는 우리의 행동도 따라서게 되어있다"고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서는 "훌륭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나와 트럼프 대통령 사이의 개인적 관계는 두 나라 사이의 관계처럼 적대적이지 않다. 생각나면 아무 때든 서로 안부를 묻는 편지도 주고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 대해서도 "남한과 손잡고 남북관계를 지속적이며 공고한 화해 협력 관계로 전환하고 온 겨레가 한결같이 소원하는 대로 평화롭고 공동번영하는 새로운 민족사를 써나가려는 것은 나의 확고부동한 결심"이라고 비교적 유화적 태도를 보였다.

다만 "(남측이) 외세의존 정책에 종지부를 찍고 모든 것을 남북관계 개선에 복종시켜야 한다"며 "말로서가 아니라 실천적 행동으로 그 진심을 보여주는 용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