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 규탄' 성명 철회한 숙대 총학…학내 여론 '시끌'

'총동문회 제명' 요구 40일 만에 결정
성명서 찬성했던 13명 중 11명 돌아서
"동문이라도 비판" vs "학교에 피해" 엇갈려

숙명여대 총학생회가 세월호 유가족에 대해 '시체장사'라며 폄훼하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냈다가 약 40일 만에 철회했다.

◇ 숙대 총학생회 동문인 김순례 의원 비판하는 성명서 냈다가 수정→철회

(사진=연합뉴스)
9일 숙명여대 총학생회에 따르면 숙대 중앙운영위원회는 지난 4일 14차 정기회의를 열고 김순례 의원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철회하기로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 14명 중 8명이 철회에 동의했다. 성명서 유지에 표를 던진 건 황지수 총학생회장(법학과) 등 2명이었고, 기권한 사람은 4명이었다.


회의 속기록에 따르면, 이날 황지수 총학생회장은 "대학이 사회 부정의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하고, 그것이 지성인으로서의 책임"이라며 "발언자가 우리 동문이거나 학교에 불이익이 되더라도 용기내 말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결과는 부결이었다.

이번에 철회한 성명서는 숙대 총학생회가 지난 2월18일 처음 발표한 것으로 김순례 의원이 받은 '2016 숙명인상'을 철회하고, 총동문회에서 제명하라고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성명서 발표는 중운위 위원 14명 중 13명의 동의로 이뤄졌다.

숙대 총학은 당시 성명서에서 "숙명의 이름으로 김순례 의원에게 상 주는 일에 동의할 수 없다"며 "시민과 사회적 약자를 공격하고 그게 정의인 것처럼 행동하는 사람을 선배로 두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세월호 참사 당시 유가족에 대해 '시체장사'라는 표현을 쓰고, 지난 2월8일 자유한국당의 '5·18 진상규명 공청회'에 참석해 "5·18 민주화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게 역사적 진실"이라며 유공자를 괴물집단에 빗대어 말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일각에서 학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오자 총학은 지난달 14일 '총동문회 제명'을 빼는 등 성명서를 한차례 수정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판이 수그러들지 않자 결국 중앙회의를 열어 성명서를 철회한 것이다.

◇"동문이라도 비판" vs "학교에 피해" 학생들도 대립

학내 여론은 뜨겁다. '할 소리 했다'는 견해와 '우리 동문인데 굳이 스스로 깎아내릴 필요가 있느냐'는 주장이 엇갈렸다.

영어영문학과 2학년 소모(20)씨는 "성명서 철회 결정은 집단 이기주의"라면서 "우리 동문이기 때문에 더욱 부끄럽게 생각하고 바꿔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을 음악대학 재학생이라고 소개한 박모(20)씨는 "철회하는 게 맞다"면서 "재학생 커뮤니티에서는 철회 의견이 훨씬 많다. 지금 재학생들이 정치 쪽으로 나가려면 동문 정치인이 성공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한 3학년 학생은 "단순히 재학생 의견이 갈린다는 이유로 기권하거나 철회하자고 밝힌 위원들이 있다고 들었다. 부끄럽고 실망스럽다"고 했다.

총학에 따르면 성명서 발표에 동의 서명을 한 학생은 모두 515명이다. 반대로 성명서 철회 여부에 대해 진행한 '익명 설문조사'에서는 615명이 반대 의사를 밝혔다.

성명서 철회를 밝힌 총학 페이스북 게시글에는 9일 오후 3시 현재 160여개의 댓글이 달려 찬반 토론을 벌이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