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소방관 국가직화 필요…특수진화대 정규직 강구"

산불관계장관회의, "국가적 총력대응 효과 입증"
"강원도 야간헬기 보강" "이달말 부처별 복구계획"
"농민 소상공인 지원 서둘러야"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9일 강원도 산불을 계기로 "소방관의 국가직화가 대규모 화재의 조기진압을 위해 필요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강원도 산불 관계장관회의를 영상으로 주재하면서 "(재난에 대한)국가적 총력 대응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하는 것을 절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소방관 국가직화는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하고 이미 필요한 법제가 다 준비가 돼 국회에 가 있을 것"이라며 국회의 법안처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또 이 번 산불진화 과정에서 역할과 비정규직 신분이 부각된 산림청 특수진화대에 대해 "정규직화를 포함해 신분을 안정화 해드리는 방법을 강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불은 도깨비 불을 타고 날아다니는데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은 너무 안타까운 일"이라며 "강원도에 야간에도 이용 가능한 헬리콥터를 보강하는 방법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많은 국민들이 아쉬워 하는 것 중 하나가 재난 방송의 개선"이라며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사가 함께 노력해서 재난 방송도 재난과 함께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해 조사 뒤 이달말로 예상되는 부처별 복구계획에 대해선 "예비비 집행이 가능한 사업은 예비비로 해결을 하고, 추경이 더 낫겠다 하는 것은 추경 반영을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재민 생활 대책과 관련해선 마을회관이나 강당 등에 머물기를 희망하는 농민들의 경우 연수원에서 숙박을 하고 아침에 마을로 갈 수 있도록 교통지원을 강구해보라고 말했다.

이재민 생업 대책에 대해선 농업의 경우 못자리에서 모를 길러 지원하는 방법과 농기구 지원 등을 빨리 실시해달라고 당부했고, 식당 펜션 등 소상공인들의 경우 대출금 상환유예나 만기연장 같은 금융지원을 빨리 실시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 밖에 "이번에 산불의 발생, 확산, 진화과정, 복구과정 모든 것이 훗날에 교훈이 될 것 같다"며 "백서를 남김으로써 기존의 매뉴얼을 보강할 수도 있고 유사한 사태의 거버넌스를 만드는데 좋은 모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