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와 행정안전부는 1일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연구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불빛만 비춰주는 기존 가로등 역할에서 벗어나 사고·정체·결빙·보행자 경로 등 각종 도로환경 정보를 제공해 교통사고를 줄이겠다는 게 사업 목표다.
가로등과 같은 도로조명에 ICT(정보통신) 기술을 접목, 도로상 위험 상황을 직접 수집하고 판단해 주변 행인과 차량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번 사업엔 이들 4개 부처가 올해부터 2023년까지 26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에 따라 횡단보도나 교차로, 터널 등 사고가 잦은 지역에서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가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구상이다.
가령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융합한 인공지능 도로조명이 과속이나 급차로 변경 등 교통사고 위험차량을 식별, 이동경로 추적을 통해 사고위험 정보를 전파한다.
관련 정보를 받은 횡단보도에 설치된 도로조명은 차세대 LED 조명기술을 활용한 횡단보도 발광표시장치와 디지털 사인을 이용, 어두운 도로 위에 선명한 횡단보도와 위험차량 접근 안내 문구를 음성과 함께 표시해준다.
운전자의 차량엔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해 전방 300m 이내에 보행자가 있음을 알리고, 디지털 사인을 이용해 감속유도와 전방 횡단보도 위치를 안내해준다. 빗길 등 제동거리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될 떄는 인공지능 엣지컴퓨터가 인근 교차로 신호등을 적색으로 바꿔 추돌사고를 막아준다.
당국은 오는 2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설명회를 갖고, 이번 사업 참여를 준비하는 기관들에게 신규 과제 선정 절차와 지원 요령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 시설물이 부족한 국도와 광역시도 등 도심내 사고 다발지역에 맞춤형 안전 컨트롤 타워로 활용될 것"이라며 "스마트시티 등과 연계한 한국형 표준 도로조명 플랫폼으로 시범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