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앙지검 형사5부(형진휘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이모 현대위아 전무를 소환해 조사중이다.
이 전무는 2016년 전까지 현대차 품질전략실장으로 있으면서 리콜 관련 업무를 담당한 인물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0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소재 현대차그룹 본사 품질본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한 바 있다.
검찰은 지난주까지 설비와 품질관리 등을 맡은 실무진에 대한 조사를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임원급에 대한 조사가 시작되면서 윗선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0년부터 '세타2 엔진'이 장착된 그랜저, 소나타, K7 등 주요 차량을 생산하면서 주행 중 소음, 진동, 시동꺼짐, 화재 등 결함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이를 공개하거나 시정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후 문제제기가 지속되자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7년 4월 제작결함을 인정하고 리콜을 진행했다.
당시 그랜저(HG)와 소나타(YF), 기아차의 K7(VG)·K5(TF)·스포티지(SL) 등 5대 차종 17만1348대가 리콜됐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지난 2017년 5월 현대·기아차의 제작 결함 5건, 12개 차종 약 24만대에 대한 시정명령과 함께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또 YMCA 자동차안전센터도 같은 해 4월 "현대·기아차가 자동차 엔진 결함을 8년간 은폐·축소했다"며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및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