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급식 660원 보장 vs 로컬푸드 확대 위한 정책

대전학부모연대 등 10개 단체가 25일 대전시청에서 친환경 농산물 구매비용 1인당 660원 보장을 촉구했다. (사진=정세영 기자)
대전 학부모연대 등 10개 단체는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서 친환경 농산물 구입비용으로 1인당 660원을 보장해야 한다"고 25일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시는 친환경 농산물 구입을 위한 차액 보조금으로 1인당 220원을 현물로만 공급할 예정인데, 이렇게 되면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서 440원에 해당하는 친환경 농산물을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대전시나 대전시교육청에서 강제하기 어렵다"며 이렇게 요구했다.

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1·2학년, 특수학교에만 지원하던 친환경 우수 농산물 구매 차액 보조금 제도를 다음 달 1일부터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 현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들 단체는 "질 높은 친환경 급식을 위해서는 각계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하는 민관 협력 거버넌스가 절실히 필요하다"며 "또, 아이들에게 안전한 급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센터를 조속히 설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시가 1인당 220원을 투입하면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이 440원을 대응 투입해야 한다는 것은 법적 근거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가 현물로 공급할 식재료는 유성푸드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잔류농약과 방사능 등을 철저히 검사해 안전성이 확보된 것"이라며 "지역에서 생산된 안전한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로컬푸드 정책의 하나"라고 설명했다.

시는 학교급식지원센터가 설립될 때까지 이 시스템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