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산업추진위원회(방추위)는 25일 회의를 열어 해상작전헬기 2차 사업의 구매계획 수정안을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방추위는 이번 결정에 대해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상업구매와 대외군사판매(FMS)간 경쟁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대외군사판매, FMS(Foreign Military Sale)는 미 정부가 동맹국에 무기 등을 판매하는 방식인데 시호크(MH-60R)제작사인 록히드 마틴사의 경우 당초 사업 경쟁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미국이 뒤늦게 FMS 판매방식을 제안해 구매계획이 수정된 것이다.
이에 따라 1차 사업자로 결정돼 이미 우리 해군에 해상작전헬기 와일드캣(AW-159)8대를 판 유럽의 레오나르도와 록히드마틴사의 시호크 FMS가 최종 사업수주를 위해 경쟁하게 됐다.
2차 해상작전헬기 도입 사업은 9천5백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해상작전헬기 12대를 추가 도입하는 사업이다.
해상작전헬기는 적 함정과 잠수함을 탐지하고 탑재된 대함 및 대잠 무기를 이용해 공격까지하는 헬기다.
지난해 2차례 입찰 경쟁에는 레오나르도만 참여해 모두 유찰됐다. 2번 유찰될 경우 수의계약을 할 수도 있지만 방추위는 이를 택하지 않고 미국의 제안을 감안해 경쟁의 판을 새로 짠 것이다.
록히드마틴사의 시호크는 기체 자체가 크기도 할뿐더라 체공시간과 항속거리, 무장량 등에서 와일드캣을 앞서지만 너무 비싸 정해진 사업예산으로 12대를 살 수 있느냐가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이에따라 미국이 지난해 대당 가격을 낮출 수 있다는 제안을 했지만 구체적인 액수는 확인되지 않았다.
미 정부가 보증하는 FMS 판매의 경우 절충교역이라고 불리는 기술이전 등에 대한 의무도 자유로운 것으로 알려져 일반 상업판매 업체가 불리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방사청 관계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직후 한국이 미국 무기를 많이 살 것이라고 언급하는 등 무기 구매압박을 한 것이 해상작전헬기 구매계획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에 대해 "전혀 아니다"며 "무기구매의 경쟁구도를 형성해 국익에 최우선하는 결정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