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크로스 플랫폼 온라인 서비스 로드맵 발표를 통해 에픽 온라인 서비스의 핵심 기능과 SDK 출시를 예고한 바 있는 에픽게임즈는 ‘에픽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친구목록, 음성채팅, 업적 등 크로스 플랫폼 온라인 서비스에 필요한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무료로 제공한다.
에픽게임즈는 7개 플랫폼에 서비스하고 있는 사용자 2억 5천명 기반의 <포트나이트>의 모든 기술 노하우를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다.
‘에픽 온라인 서비스’는 언리얼 엔진과 에픽 게임즈 스토어뿐만 아니라 엔진, 플랫폼, 그리고 스토어의 제한 없이 하나의 SDK로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지원 서비스는 사용자 및 게임 플레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게임 분석’과 사용자 프로필을 티켓별로 관리하는 ‘티켓팅 시스템’이다.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플레이어의 패턴을 분석하고, 일대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별도의 내부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 없이 이 모든 서비스를 개발자 통합 포털을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추후에는 ‘업적, 순위표 및 통계’, ‘음성채팅’, ‘매치메이킹’, ‘플레이어 ID’, ‘플레이어 인벤토리’ ' 플레이어 리포트’ 등 다양한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에픽게임즈 팀 스위니 대표는 "개발자에게 게임을 만드는 것은 시작일 뿐이다. 게임의 성공적인 운영과 확장에는 탄탄한 인프라와 서비스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는 포트나이트를 통해 엄청난 규모로 이 서비스들을 운영하고 있고, 다양한 규모의 게임들을 더 쉽게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게임 개발 커뮤니티에 이 서비스를 개방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