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볼턴 "내가 불신 분위기 조성? 틀렸다"…北주장 반박

북 최선희 부상 성명 내용에 반박
폼페이오 "협상 가능성 남겨둬…'강도적' 비난 처음 아니다" 응수
볼턴 "북한 주장 부정확, 한국 카운터파트와 대응 놓고 통화"

(일러스트=연합뉴스)
북한이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기자회견을 통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불신과 적대의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주장한데 대해, 두 사람 모두 그렇지 않다고 반박했다.

또 북한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약속을 믿으며, 미국은 협상을 계속하기를 원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자신을 비난한 최 부상의 회견 내용에 대해 “그것은 틀렸다. 나는 그 자리에 있었고 나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의 관계는 전문적이며 우리는 세밀하게 대화를 했다”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그(김영철)는 북한이 지정한 내 카운터파트(협상상대방)이며 계속해서 그런 관계를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최선희 부상이 미국을 두고 강도적(gangster-like) 태도를 보였다고 비난한 부분에 대해서도 “그런 발언은 처음이 아니다”라며 의연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내가 일전에 방북했을 때도 강도적이라고 불린 기억이 있는데 우리는 그 이후에도 아주 전문적인 대화를 이어갔다. 우리가 계속 그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시험 재개 가능성에 대해서는 “하노이에서 그(김정은)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 중단을 해제하지 않겠다고 수차례 약속했다”면서 “이것은 김 위원장의 약속으로 북한이 이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충분한 기대가 있다”고 답변했다.

또 최 부상의 기자회견에 대해 “지난밤 최 부상의 발언을 봤고, 그녀는 협상의 가능성을 남겨뒀다”며 “우리가 계속 대화를 이어가는 것은 (트럼프) 행정부의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볼턴 보좌관도 이날 오전 백악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북한이 자신을 향해 적대와 불신의 분위기를 만들었다고 주장한데 대해 “그것은 부정확하다”고 항변했다.

볼턴 보좌관은 “(최 부상의) 성명을 읽어보고 한국의 카운터파트(대화상대방)와 통화를 통해 그들의 반응과 우리의 반응에 대해 논의했다”며 “우리가 어떤 대응을 내놓기 전에 미국 정부 내에서 추가로 더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판단을 유보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