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노사는 8일 늦은 밤까지 20차 임단협 협상을 진행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그동안 노사가 첨예한 갈등을 빚은 '기본급 인상'과 '작업환경 개선'을 두고 여전히 대립각을 세운 것이다.
앞서 노조는 기본급을 10만 667원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사측은 신차 배정을 앞둔 상황이라는 이유로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대신 회사 측은 성과격려금 300만 원과 기본급 유지 보상금 100만 원 등 총 1,400만 원 규모의 일시금을 주겠다고 제안했지만 노조가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회사 측은 지난 7일 '1차 수정안'을 제시했다. 일시금 지급 규모를 1,500만 원으로 늘리고 근무강도 개선을 위한 인력 충원 및 설비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지만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어 전날, 사측은 '2차 수정안'으로 1,720만 원 규모의 보상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지만 이 역시 불발됐다.
노조는 "지난 몇 년간 좋은 실적을 거뒀는데도 기본급은 계속 동결됐다"며 "이에 대한 정당한 보상(기본급 인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안정적인 노동환경도 강하게 요구했다. 노조 측은 추가 인원 200명 투입과 생산 라인 속도 하향 조절, 전환 배치 등에 대한 인사 경영권의 합의 전환 요청 등을 요구했지만 회사측이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집중 교섭 기간을 포함해 20차에 걸친 협상에도 노사의 이견은 거의 좁혀지지 않은 것이다.
여기에다 르노그룹의 호세 비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이 직접 부산공장까지 찾아 "이달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 짓지 않으면 신차 배정을 장담할 수 없다"며 놓은 엄포 역시도 통하지 않았다.
수출로 먹고사는 르노삼성에게 '신차 배정을 장담할 수 없다'는 본사의 경고는 사실상 최후통첩이나 다름없다.
르노삼성이 지난해 생산한 차량은 총 21만 5,809대로 이중 수출물량인 닛산 로그가 10만 7,262대를 차지했다. 49%로 사실상 절반을 차지했다.
다시 말해 르노본사에서 부산공장에 닛산 로그 물량을 재배정하지 않는다면 르노삼성의 생산량은 절반이 깎이는 것이다. 르노삼성과 본사가 맺은 로그 위탁 생산 계약은 올해 9월 종료된다.
르노삼성의 위기는 부산 지역 경제에도 큰 타격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르노삼성은 부산지역 제조업 매출 1위 기업인 데다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수많은 협력업체와 손을 잡고 있다. 르노삼성의 생산량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부산 지역 전체가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에 부산상공회의소와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가 긴급성명서를 낸 것은 물론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등 정치권도 조속한 노사간 대타협을 촉구하고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