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진영·중기부 박영선·국토 최정호…7개월만에 중폭 내각

문체부 장관 거론됐던 우상호 의원은 막판 제외
4선 의원 출신 진영·박영선 입각…집권 중반기 안정적 운영
'포스트 조명균'에는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지명
국토부 최정호 전 2차관·과기부 조동호 카이스트 교수·해수부 문성혁 해사대 교수
식약처장 이의경 교수·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 최기주 교수 등 차관급 인사

왼쪽부터 진영 행안부 장관 내정자, 박영선 중기부 장관 내정자,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8일 더불어민주당 진영 의원을 행정안전부 장관에, 박영선 의원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내정하는 등 7개 부처 장관과 2개 차관급 인사를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10개월만에 2기 내각을 본격 출범시키며 집권 중반기를 안정적으로 이끌고 가겠다는 포석으로 읽힌다.

이번 개각은 지난해 8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정경두 국방장관 등 5개 부처 장관을 바꾼 뒤 7개월 만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뒤 초기 내각 구성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국무위원이 바뀌게 됐다.

4선 의원 출신인 진영 행안부 장관 내정자는 19대 국회 후반기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지난 2013년 박근혜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에 임명됐지만, 당시 기초연금의 국민연금 연계 지급 정책에 반대 소신을 굽히지 않다가 6개월만에 전격 사퇴했다. 이후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을 탈당해 민주당에 입당했다.

서울 경기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주립대에서 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사시 17회 출신으로 서울지방법원 판사도 지냈다.

같은 당 4선 출신인 박영선 의원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됐다.

국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박 의원은 당초 법무부 장관 하마평에도 올랐지만 청와대는 처음부터 박 의원을 중기부 장관 후보자로 낙점하고 검증한 것으로 전해졌다.

진 의원과 박 의원 모두 민주당 안에서 '비문(비문재인)'으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탕평인사에 더불어 여성 국무위원 비율도 적극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박 내정자는 서울 수도여고와 경희대 지리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 언론대학원에서 언론학 석사를 받았다.

민주당 정책위 의장과 19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등을 역임했다.

문화체육관광부 후보자로 유력했던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막판 검증 과정에서 탈락했다.

문체부 장관 후보자로는 참여정부 시절 문화관광부 차관을 지낸 박양우 중앙대 예술대학원 교수가 내정됐다.

박 내정자는 인천 제물포고와 중앙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영국 시티대 예술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행시 23회 출신으로 문화관광부 차관과 중앙대 부총장 등을 역임했다.


왼쪽부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 문성혁 해수부 장관 후보자. (사진=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참여정부 시절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을 지낸 김연철 통일연구원장을 내정했다.

김 내정자는 강원 북평고와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정치외교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겨레평화연구소 소장과 인제대 통일학부 교수를 거쳐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외교안보 자문위원에 임명되기도 했다.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는 최정호 전 국토부 2차관이 내정됐다.

경북 금오공고와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최 내정자는 영국 리즈대에서 교통계획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시 28회 출신으로 국토부 항공정책실장과 기획조정실장, 2차관,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를 지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는 조동호 카이스트 교수가 내정됐다.

서울 배문고와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조 내정자는 카이스트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카이스트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부총장과 한국통신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는 문성혁 세계해사대학교 교수가 내정됐다.

서울 대신고와 한국해양대 항해학과를 졸업한 문 내정자는 영국 카디프대에서 항만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대상선 1등 항해사와 한국해양대 교수, 해수부 정책자문위원 등을 지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이의경 성균관대 제약산업학과 교수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에 최기주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를 임명하는 등 차관급 인사도 단행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