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27일 발표한 '2018 스포츠산업 실태조사'(2017년 기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국내 스포츠산업 사업체 수는 10만1천207개로, 전년보다 6.1% 늘었다.
총 매출액은 74조7천억원, 종사자 수는 42만4천 명으로 전년 대비 각각 2.9%, 6.3% 증가했다.
특히, 스포츠 서비스업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스포츠 서비스업 총 매출액은 전년도보다 5.9% 증가하고 종사자 수도 11.6% 늘었다. 반면, 스포츠 시설업과 용품업 매출 성장은 각각 2.0%, 1.4%의 소폭 상승에 그쳤다.
이처럼 시장의 파이는 커졌지만 내실은 다소 떨어졌다. 전체 스포츠산업 기업 중 매출액 10억원 이상의 기업의 비율은 6.2%로 전년도 7.2%보다 오히려 줄었다.
종사자 10인 미만의 영세한 기업의 비중은 95.9%에 달해 전년도(95.5%)보다 늘어났다. 전체 기업의 영입이익률도 8.2%로 전년도 8.6%보다 낮아졌다.
전체 사업체의 47.7%, 매출액의 67.8%, 종사자의 56.8%가 수도권에 몰려있는 것으로 조사돼 스포츠산업 내 지역적 불균형도 확인됐다.
문체부는 지난달 발표한 '제3차 스포츠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스포츠산업 시장 규모를 2023년까지 95조원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기업의 영세성을 완화하는데 힘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