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모바일 어워드는 GSMA(세계 이동통신 사업자 협의회)가 주최하는 이동통신 분야의 상으로 매년 이동통신 전문가와 애널리스트, 전문 기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각 분야별 수상자를 선정해 MWC 현장에서 발표‧시상한다.
SKT과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2월 자사 IPTV인 'Btv'와 자사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옥수수'에 키워드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적용했다. 시놉시스와 리뷰, 댓글 등 텍스트에서 추출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동영상을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지난해 9월부터는 'AI(인공지능)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Btv 및 옥수수 서비스를 대상으로 상용 적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AI 미디어 추천 기술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원하는 장면을 골라 볼 수 있도록 찾아주는 '영상분석 기반 장면 검색 기술'과 개인 취향에 따라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 등이다. AI 미디어 추천 기술을 활용하면 특정 배우 등장 장면이나 키스신 · 댄스신 등 다양한 상황을 골라 볼 수 있고,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콘텐츠 목록도 추천받을 수 있다.
SKT 전진수 미디어랩스장은 "영상분석 기반 장면 검색 기술과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 모두 딥러닝 기반 기술을 적용해 한 차원 진보된 서비스가 가능해졌다"며 "이제 미디어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