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소비자심리지수 99.5…석달 연속 상승

북미관계 개선, 주가상승 등 영향…전월대비 2.0p 상승
주택가격전망 지수는 84…조사 편제 이후 최저치

2차 북미 정상회담 등 한반도 해빙기류 속에서 소비자심리지수가 3개월 연속 상승해 100에 육박했다.

한국은행은 26일 '2019년 2월 소비자동향조사'를 발표하고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 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가 지난달 대비 2.0포인트 상승한 99.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북미관계 개선에 따른 남북경협 기대감, 주가상승 등 영향으로 CCSI가 전월 대비 상승했다고 한국은행은 설명했다.

CCSI는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수로, 2003~2018년 장기평균치를 100으로 놓고 판단한다. 100보다 크면 낙관적,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전국 2500가구 설문을 통해 산출된다.

CCSI는 지난해 11월 95.7로 바닥을 찍은 뒤 12월(96.9)과 1월(97.5)에 이어 이달까지 지속 상승했다. 최근 연속 상승 사례는 2017년 2월(94.4)부터 7월(111.2)까지의 6개월이 있다.


세부항목별로 현재생활형편(93)은 1월보다 3포인트, 현재경기판단(70)은 5포인트 올랐다. 이들 지수는 6개월전 대비 현재의 상황을 평가한 지수다.

생활형편전망(92)과 향후경기판단(80) 등 앞으로 6개월 뒤를 전망하는 지수도 각각 전월 대비 1포인트와 4포인트 상승했다. 6개월 뒤 가계수입전망(98)과 소비지출전망(109)은 변동이 없었다.

CCSI에 반영되지 않은 다른 소비자동향지수에서도 소비자들의 낙관적 반응이 나타났다. 6개월 후 금리수준전망(120)은 미국의 정책금리 동결 등 영향으로 지난달 대비 5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한 물가인식(2.4%),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한 기대인플레이션율(2.3%)은 변동없이 지난달 수준을 유지했다.

1년 뒤 주택가격전망은 지난달 대비 7포인트 떨어진 84로 나타나, 지난해 9월(128) 이후 5개월 연속 하락했다. 최근 주택 매매·전세 가격 하락폭 확대와 주택공급 증가가 원인으로 지목됐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주택가격전망이 지수에 편제된 2013년 이래 최저"라고 밝혔다.

반면 1년 뒤 임금수준전망(120)과 6개월 뒤 가계저축전망(94)은 지난달 대비 각각 2포인트와 1포인트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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