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일 기도학교' 주목 .. 신자 개인과 교회 공동체에 큰 변화

대전 한빛감리교회 해마다 50일 기도학교 실시 .. 다른 200여 교회도 기도학교 운영

지난 25일부터 시작해 50일동안 기도학교를 여는 교회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대전 한빛감리교회가 바로 그 곳. CBS TV 파워인터뷰에선 한빛감리교회 백용현 목사를 만나 50일 기도학교를 통해 영성을 키우고 하나님의 응답을 받는 기도생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본다.


한빛교회 백용현 목사(좌측)가 '50일 기도학교'에 대해 인터뷰를 나누고 있는 모습.

■ 방송 : CBS뉴스 파워인터뷰(CBS TV, 2월 27일(수) 밤 9시 50분)
■ 진행 : 박성석 선임기자
■ 대담 : 백용현 목사 (대전 한빛감리교회)

◇박성석> 목사님, 안녕하십니까?

◆백용현> 네, 반갑습니다.


◇박성석> 대전 한빛교회는 기도를 굉장히 많이 하는 교회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빛교회가 어떤 교회인지 먼저 좀 소개를 해주시죠.

◆백용현> 저희 교회는 기도하는 교회,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1년 365일, 하루 24시간 교회에서 기도가 끊이지 않는 교회로 저희들이 이끌어 가고 있고, 특별히 매일 새벽, 또 매일 저녁 기도회가 본당에서 이어지는 기도하려고 애쓰고 노력하는 교회입니다.

◇박성석> 특히 주목할 만한 게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50일 기도학교를 운영한다고 하는데, 그 기도학교는 언제 어떤 계기로 시작이 됐는지요?

◆백용현> 우선 기도학교를 하게 된 계기는 기도는 우리 그리스도인들과 교회에 매우 중요한 것인데, 성도들은 그것을 어려워합니다. 그렇죠? 그래서 어쨌든 이 문제를 교육을 통해서 성도들에게 기도에 관한 것들을 좀 가르쳐야 될 필요성을 느꼈죠. 그래서 저희 교회에서 2015년부터 매년 50일 동안 기도에 관한 원리를 가르치고, 또 50일을 기도하는, 새벽과 저녁으로 기도하는 훈련들을 반복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성도들에게 기도가 무엇인지, 기도가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또 기도하게 될 때에 그 기도의 능력이 우리 가운데에 누려지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 그런 일들을 위해서 저희들이 해마다 한 차례 반복해서 하고 있습니다.

◇박성석> 올해 50일 기도학교는 언제까지인지, 또 내용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같이 말씀을 해주시죠.

◆백용현> 올해는 저희들이 2월 25일부터 4월 23일까지 50일 동안 진행합니다. 매일 새벽 5시, 또 저녁 7시 30분에 하루 두 차례 이어지면서 저희들이 50일 기도학교라고 하는 교안이 있습니다. 그것은 기도에 관한 50가지 영적 원리와 방법들을 저희들이 정리해서 성도들이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예를 들면, 우리가 왜 꼭 새벽에 기도해야 하는지, 또 소리 내어 기도해야 하는지, 또 중보기도 해야 하는지, 또 왜 기도를 오래해야 하는지 이런 원리들을 말씀과 성경을 통해서 가르치고, 그래서 50일 기도학교는 하루 30분 말씀을 듣고, 30분 기도하는 일을 50일 반복하면서 성도들이 영성을 키워가는 그런 여정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박성석> 기도하는 크리스천과 기도하지 않는 크리스천, 어떤 차이점이 좀 있을까요?

대전 한빛감리교회 백용현 담임목사
◆백용현> 글쎄요, 그렇다고 하지 않습니까. 우리가 흔히 기도는 영적인 호흡이라고 하지 않겠습니까. 호흡이라고 하는 것은 어쨌든 삶의 모든 근간이고, 생명체입니다. 그렇죠? 그래서 저희들은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자기 정체성과 삶의 모습들을 지키기 위해서는 기도는 우리에게 어떤 필요한 요소, 혹은 유익한 요소가 아니라 그건 생존권입니다. ‘영적인 생명을 지키는, 우리 그리스도인 된 자신을 지키는 영적인 생존권이 기도다’ 이렇게 저희들은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박성석> 50일 동안 진행되는 기도학교에서 어떤 주제로 어떤 내용으로 50일 동안 이 학교를 끌어갈까 그런 생각도 들거든요. 내용은 어떤 겁니까?

◆백용현> 저희들이 이제 기본적으로는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기도의 50가지 영적 원리인데, 그것을 크게 3가지 정도의 내용으로 구분하면요. 제가 책을 쓰면서 첫 번째로는 기도의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예를 들면, 기도는 왜 해야 되는지, 어떻게 해야 되는지, 기도의 목적은 무엇인지 이런 기본적인 원리들에 대해서 저희들이 크게 한 틀로 배우고 있고요.

또 한 틀은 기도의 방법이죠. 조금 전에 말씀드렸듯이, 왜 우리가 새벽에 기도해야 되는지, 혹은 우리가 금식하면서 기도하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또 소리 내어 기도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또 우리가 누군가를 위해서 중보하는 기도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또 방언으로 기도하는 건 무엇인지 이런 성경의 다양한 기도의 방법들에 관하여 저희가 또 말씀을 나누는 것이 큰 주제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이 모든 것을 이뤄가는 성령의 역사하심과 이루심, 또 그 성령의 인도받는 이런 성령의 역사하심에 관한 것들도 저희들이 배우면서 한 세 가지 정도의 큰 틀을 가지고 50일을 그렇게 배우고, 또 가르치고, 또 기도하고, 그렇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성석> 많은 교회들이 한빛교회에 와서 50일 기도학교를 배우고, 또 그 지역에 가서 실시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교회들이 이 기도학교를 또 적용해 나가고 있나요?

◆백용현> 저희 교회는 수년 전부터 이 일을 저희 교회만의 일이 아니라, 이 일을 함께 전국에서 기도하는 교회들이 서로 협력하여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전국에 한 200교회, 이 기도학교의 사역을 함께하는 교회가 전국에 한 200교회가 있습니다. 이제 그 교회는 교파와 교단을 초월해서.

저희들이 서원하기로는 전국의 주요한 도시와 지역마다 기도하는 교회가 세워져서 또 그 지역에 기도를 배우고 알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저희들이 또 50일 기도학교를 시작할 때에 같은 시기에 전국의 많은 교회들이 이 기도학교를 함께 지금 시작하고 있습니다.

◇박성석> 네, 목사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백용현> 감사합니다.

(영상취재 정용현 정선택, 편집 조세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