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에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농민들 "졸속 사업" 반발

경남도, 22ha 규모 '스마트팜' 2022년 조성 목표…다음달 공모

(사진=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가 오는 2022년까지 밀양시 삼랑진읍 일대에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을 목표로 다음달 정부 공모에 나선다.

이를 위해 도는 '경남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과 관련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에는 도와 밀양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전국청년농업인선정자연합회, 경남테크노파크, 농협중앙회 경남본부 등 21개 기관·단체 등이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도와 밀양시는 스마트팜 혁신 밸리 구축 확산과 나노산단 내 스마트팜 전후방 기업 유치에 나선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청년농업인 등 정주 기반을 구축하고 경남테크노파크는 나노 활용 스마트팜 산업상용화를 위한 연구 지원에 나선다.

이밖에 (사)경남통일농업협력회는 경남형 스마트팜 기술 북한과 교류 협력을 추진하고, 청년농업선정자연합회는 도내 청년농업인들이 스마트팜 보육에 적극 참여와 창업 활성화에 협력한다.

(주)경남무역과 aT 경남지사에서는 스마트팜 생산 농산물 수출에 참여한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지원사업은 정부의 8대 핵심과제로 선정됐다.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기능이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 개념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전국 4곳에 청년창업 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 단지 등 핵심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도는 나노기술을 활용한 수출주도형 스마트팜 조성을 비전으로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대에 22ha 규모의 스마트팜 혁신 밸리를 2022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우리 농업은 개방화, 고령화 등 농업의 구조적 문제가 투자 위축으로 이어져 농업의 성장, 소득, 수출이 정체되는 실정"이라며 "이제는 농식품 산업 전반으로 스마트화 확산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도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사업에 다음달 8일까지 공모할 예정이다.

사업 대상지 선정은 농림축산식품부 평가단의 평가를 거쳐 다음달 말 최종 확정된다.

하지만, 농민단체들은 "현재 공급과잉 문제로 시설 원예가 어려움에 처해있는 상황에서 이런 대규모 투자는 농민들에게는 큰 위협이고 고통"이라며 "농민을 무시하고 졸속으로 추진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를 전면 폐기하라"고 반발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