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북횡단선' 등 도시철도 10개 노선 추진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최종노선도(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강남·북 균형발전을 위해 2028년까지 강북횡단선 등 서울 도시철도 10개 노선을 확충한다.

20일 서울시는 철도교통 소외지역을 줄이기 위해 2028년까지 추진할 10개 노선안을 선정해 ‘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안을 보면 오는 2028년을 목표로 양천구 목동에서 동대문구 청량리까지 이어지는 25.72㎞의 강북횡단선 등 경전철 6개 노선을 신설한다.

'지역균형발전선’으로 불리는 강북횡단선은 청량리역~국민대~홍재~DMC~목동역 구간에서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한 장대노선이다. 총 19개 정거장으로 구성되며 동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 GTX-C, 면목선, 경의중앙선, 서로는 5호선과 연결되며 3호선, 6호선, 우이신설선, 서부선, 9호선까지 환승 가능하다.

그 동안 지형적 제약으로 강북의 동쪽과 서쪽 간 이동이 어려웠던 것을 개선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지자체 철도망 계획 최초로 기존노선을 개량하는 계획도 담겼다. 4호선 급행화(당고개~남태령)와 5호선 지선간 직결화(둔촌동역~굽은다리역)다. 서부선 남부연장, 신림선 북부연장으로 여의도와 서울대 정문 앞에서 상호 환승이 가능하도록 연장해 네트워크 연계성을 강화한다.

9호선 4단계 추가연장 노선(고덕강일1~강일)은 2021년 강일~미사구간과 함께 광역철도로 지정하는 것을 전제로 이번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다. 애초 이 노선은 사업성 부족으로 이번 발표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거론됐었다.

오는 2028년까지 10년간 추진되는 이번 도시철도의 총 사업비는 10개 노선 총 7조2302억원이다.

서울시는 국비 2조3900억원, 시비 3조9436억원, 민간사업비 8966억원으로 조달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으로 신규 투자되는 시비는 연간 4000억원 수준이다.

이 중 사업비 2조원이 넘는 가장 큰 규모의 강북횡단선은 필요하면 시민펀드 모집 등 별도 재원마련을 통해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도시철도 10개 노선 확충이 완성되면 철도통행 시간은 평균 15% 단축되고, 지하철 혼잡도는 평균 30%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철도 이용 가능한 신규 수혜자는 약 40만명 증가할 전망이다.

대중교통 수단 분담률은 현재의 66%에서 75%까지 올라 대기오염이 약 15% 감소될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시는 이번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관해 국토부 사전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및 주민 공청회 등을 거쳐 오는 4월 중 국토부에 승인요청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천만시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교통소외지역에 과감하게 재정을 투입하는 것이 공공의 역할"이라며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 통해 계획한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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