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는 14일 사천 본사에서 KF-X 시제기의 전방동체 주요기골인 벌크헤드 가공에 착수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벌크헤드는 전투기가 고속비행 시 발생하는 압력으로부터 항공기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뼈대역할을 하는 주요 구조물이다.
방위사업청 강은호 사업관리본부장은 축사에서 “정부기관, 참여업체들이 합심해 시제기는 물론 초도비행까지 정상적인 개발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 KF-X, 정상 개발 진행 중…2021년 시제기 출고 이상 무
현재 KF-X는 전체 설계도면의 약 15%가 진행됐다. 상세설계 검토가 완료되는 9월 이후에는 80% 이상으로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4월에는 KF-X 시제기 출고가 계획돼 있다.
KF-X는 한국 공군의 미래 전장운영 개념에 부합하는 성능을 갖춘 항공기로,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사업이다.
KAI는 T-50과 FA-50 개발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임무와 비행제어컴퓨터를 자체 개발함은 물론 주요 항공전자 센서 국산화를 진행 중이다.
KF-X 개발 성공 시 독자적인 성능개량은 물론 원활한 후속군수지원을 통해 변화하는 미래전장 환경에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KF-X, 항공산업과 대한민국 미래 신성장동력 견인
KF-X는 자주국방뿐만 아니라 기술축적,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도 국내 항공산업 육성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KF-X 체계개발 사업에는 16개 국내대학, 11개 연구소 및 85개 업체 등 약 112개 기관이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시제작이 본격화 되면 추가로 35개 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KF-X 체계개발을 위해 2018년에만 약 700명의 인력이 채용 되었으며, 상세설계가 진행되는 올해에도 약 400명의 인력이 추가로 채용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말까지 조선업계 설계인력은 약 260명이 채용되어 지역경제 안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KAI 김조원 사장은 “빈틈없고 완벽한 KF-X 개발을 위해 전 구성원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화답하며 “KF-X사업을 통해 자주국방력 증강과 국내 항공산업을 발전시키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