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12일 작년 매출 2조5296억원(2537억엔), 영업이익 9806억원(984억엔)으로 전년 대비 각각 8%와 9% 성장했고, 순이익은 1조735억원(1077억엔)으로 전년보다 90% 늘었다고 밝혔다. 일본 증시에 상장된 넥슨의 실적 기준 환율은 100엔당 약 997원이다.
다만 4분기에는 매출 4594억원(461억엔), 영업이익 390억원(391억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67% 줄었다. 순이익은 648억원(65억엔)으로 흑자전환 했다. 넥슨은 매출의 경우 전망치 수준으로 영업익과 순익이 넷게임즈 인수 시 발생한 손상차손 영향으로 전망치를 하회했다고 말했다.
사상 최대 실적을 견인한 것은 역시 전체 매출액의 80% 가까이를 차지한 PC 온라인 게임이었다.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등 대표작들이 10~15년 장기 흥행을 이어가면서다.
중국 지역 서비스 10주년을 맞은 '던전앤파이터'가 진행한 업데이트로 두 자리수 이상의 견고한 실적을 냈고, 서비스 15주년을 맞은 '메이플스토리'도 작년 여름 업데이트에 힘입어 한국에서 큰 폭 성장했다. 북미 자회사 픽셀베리 스튜디오의 대화형 스토리텔링 게임 '초이스'와 '메이플M', '다크어벤저3' 등 모바일게임도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해외 매출 비중은 최근 3년간 꾸준히 상승해 2016년 59%, 2017년 66%에서 작년에는 17% 성장한 71%까지 늘어났다. 작년 연간 해외 매출은 1조7799억엔에 달한다.
넥슨은 올해 대표작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한 모바일게임을 필두로 대작 모바일 게임과 언리얼 엔진4 기반 3D 액션 PC 온라인게임 등 신작을 대거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이달 21일 예비 입찰을 시작하는 넥슨 창업주 김정주 대표의 NXC 매각에도 국내외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내 기업 중 넷마블과 카카오가 인수 참여를 의사를 밝힌 가운데, 넷마블은 텐센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기업에서는 디즈니와 일렉트로닉아츠(EA)를 비롯해 해외 사모펀드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