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방위비 협상 관련 "한미, 상호존중 바탕으로 합리적 타결 노력"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동맹 차원의 문제… 북한과의 핵협상에서 논의될 성질 아냐"

외교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지난해 청와대를 방문해 한미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의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며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압박했다는 보도에 대해 외교부는 "면담사실을 알고 있다"면서도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하고 "우리 정부는 한미 양국은 동맹으로서의 상호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상호 수용 가능한 합리적인 타결안에 조속히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동맹 차원의 문제로서 북한과의 핵협상에서 논의될 성질의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며 미국이 대북 핵협상 과정에서 연합훈련 영구 중단이나 주한 미군 철수까지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 분석에 선을 그었다.

노 대변인은 전날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사이 통화를 가졌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이 계기 방위비 문제와 관련한 논의가 있었고, 앞으로도 이 채널을 통해 방위비 협상과 관련된 협의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오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통화하고 최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미 결과와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또 현재 진행중인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 협의와 관련해서도 동맹으로서의 상호존중 및 이해의 정신 하에 상호 수용 가능한 합리적 타결안에 조속히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