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는 자동차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핵심 부품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Integrated Drive Axle)’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드라이브 샤프트(Drive Shaft)’와 이를 바퀴에 연결하는 ‘휠 베어링(Wheel Bearing)’을 하나로 통합한 것으로, 두 제품을 하나로 만든 구동축을 개발한 것은 세계 자동차 부품사 중 현대위아가 최초다.
IDA는 드라이브샤프트의 끝 부분이 휠 베어링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일체화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두 부품이 연결되는 곳에서 생기는 불량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한 것. 또 하나의 부품으로 만들면서 강성을 기존 제품보다 55% 가량 높였고, 무게는 10% 이상 줄였다.
현대위아는 IDA가 자동차의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R&H, Ride & Handling)을 크게 향상 시킬 것으로 봤다. 바퀴로 동력을 이어주는 부분에 달린 베어링의 직경을 종전보다 40% 이상 키운 덕이다. 더 큰 베어링을 활용해 강성을 확보했고, 이 부분에서 생기는 소음과 진동은 완전히 제거했다.
제작과정에서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아 해외 2건, 국내 15건 등 총 17건의 특허를 출원하며 경쟁사와의 기술 경쟁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아울러 올해 초 현대자동차그룹 내 최고 권위인 ‘변화와 혁신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위아는 IDA를 현대차의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에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후 적용 차종을 지속적으로 늘려,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모든 임직원의 노력으로 전 세계 어떤 자동차 부품사도 100년이 넘도록 바꾸지 못한 제품을 완전히 바꾸는데 성공했다” 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현대위아가 글로벌 톱(TOP) 자동차 부품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