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단색화를 이끄는 대표적인 작가로 꼽히는 남춘모의 개인전이 17일부터 종로 '리안갤러리 서울'에서 시작됐다. 이번 전시의 타이틀도 수식어를 배제한 작가 이름 <남춘모>로, 그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남 작가는 해외에서 포스트 단색화가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작가들 중 한 명이다. 오는 6월부터 저명 미술관 중 하나인 독일 코블렌츠 루드비히 미술관에서 첫 개인전을 앞두고 있다.
선을 강조한 회화 작품 이면서도 입체적이기 때문에 더욱 특별하게 다가온다. 보는 각도와 조도에 따라 그림자가 지기도 한다.
그는 현대 건축물에서 에이치빔 골조 구조가 건물을 지탱하고 있는 것에 착안해, 회화의 골격이 되는 뼈대를 'ㄷ'자로 만들어 캠버스 위에 구현했다. 선을 억지로 배열하는게 아니라 물이 흐르듯 자연스러움을 잃지 않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편안한 느낌을 갖게 한다.
'ㄷ'자 뿐 아니라 밭이랑을 연상시키는 곡선의 작품도 선보인다. 가난했던 어린 시절, 시골 산비탈에서 농사를 짓기 위해 가족들과 밭이랑을 만들어 검정 비닐을 씌웠던 것 같은 잔상들이 작품의 모티브가 됐다.
남 작가가 해외에서 유독 주목받고 있는 것도 바로 자연에서 모티브를 얻어 한국적인 미를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리안갤러리 안혜령 대표는 "요즘 해외에서 유학하는 젊은 작가들은 완전히 한국적인 것을 잃어버린 작가들도 많은데 남춘모 작가의 작품은 한국적이면서도 서구의 미학을 담고 있어 더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남 작가는 작품 활동에 임하는 마음가짐도 "어린 시절 산비탈에서 개간을 할 때의 심정"이라고 비유했다. 그는 "황무지 위에 선 농부의 마음이나 작가의 마음이나 똑같은 것 같다"며 "결과보다도 현실에서 풀뿌리 골라내듯이 작업을 하고 있다. 작가는 작업을 할 뿐이다"고 작품관을 드러냈다.
단색화가로 불리는 것에 대해 남 작가는 "한 국가의 '파'가 전세계에 주목받는 경우는 잘 없다. 선배들이 만들어 놓은 국제시장에 편승하는 기분이 든다"면서도 "작가적인 입장에서는 단색화를 벗어나려고 한다. 그분들의 세계는 그분들로 끝나고 나는 더 확장시켜야지 거기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남 작가의 개인전 <남춘모>는 리안갤러리 서울에서 3월 30일까지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