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이날 인사말에서 "수소경제가 태동하기 시작한 지금, 세계 시장의 선점이 중요하다"며 "벌써 많은 국가들이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행히 우리의 강점과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전통 주력 산업인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과 연계해서 수소경제를 선도해나갈 수 있다"며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이라며 "우리로서는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15일 청와대에서 대·중견기업 초청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한국경제를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바꿔야 한다며 혁신성장을 통한 경제 체질개선을 강조한데 이어, 이날 그 해법 중 하나로 수소경제를 제시한 셈이다.
특히 울산은 자동차와 조선, 석유화학 등 제조업과 기반시설이 응축된 핵심 '산업도시'여서, 수소경제를 도입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우리는 울산을 비롯한 대규모 석유화학 단지에서, 수소차 확산에 필요한 부생수소를 충분히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이미 갖추고 있다"며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그 중심에 울산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지난해 국내 수소차 생산대수가 1824대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4000대까지 늘리고 2022년에 8만1000대, 2030년에 180만대로 확대한다는 로드맵도 언급했다.
또 7000만원대인 수소차 한 대 가격을 대량생산을 통해 3000만원대로 낮추고, 수소경제 관련 고용유발 인원도 2030년 20만명으로 늘린다는 큰 그림도 내놨다.
문 대통령은 "현재 우리나라는 에너지의 95%를 수입에 의존하는 에너지 빈국"이라며 "수소경제를 통해 에너지를 일정 부분 자급할 수 있게 되면 경제 성장을 더 안정적으로 이끌고 에너지 안보도 더욱 단단하게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울산은 세계적인 수소경제 선도 도시가 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울산이 성공하면 대한민국도 성공한다. 산업수도 울산, 성공 DNA를 보유한 울산이 다시 경제 성장판을 열어주시기 바란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울산 방문은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해부터 이어오던 지역경제투어의 일환으로 이번이 4번째다.
이날 행사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소경제 로드맵' 보고를 통해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한국의 수소기술을 육성해 수소경제로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기 위한 정부 계획을 발표했다.
또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은 '에너지 허브도시 육성전략'을 통해 동북아 오일 및 가스 허브로서의 울산의 비전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비전선포식 이후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소를 생산하고 있는 ㈜덕양 3공장을 방문해 수소경제의 핵심인 수소에너지 생산 현장의 직원들을 격려하고 기념사진도 찍었다.
이어 지역경제인과 오찬을 함께하고 울산 외고산의 옹기마을을 찾아 국민들과의 소통행보도 이어갔다.
청와대에서는 김수현 정책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함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