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투기 의혹' 반박한 손혜원 "강력 대응하겠다"

'시세차익 누리려 한 것 아니냐' 보도에 "시세차익 누리려면 아파트 지어야" 반박
"문화재 보호위해 노력해왔고, 지인들에게 독려해왔을 뿐" 해명
"문화 재생에 브레이크 걸고 싶었던 것 아닌가" 맞대응

손혜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투기 목적으로 목포 문화재 거리에 건물 샀다'는 의혹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16일 장문의 해명문을 내 보도 내용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손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SBS 8시 뉴스의 '의원님의 수상한 문화재 사랑' 보도는 근거없는 의혹제기"라며 "목포 지역 문화재 등록 상황에 대한 무지가 낳은 보도"라고 의혹을 일축했다.


손 의원은 "(건물을 샀던)조선 내화 땅을 중심으로 다시 재개발 조합이 결성돼 아파트를 지으려고 하고 있다"며 "이분들 입장에서는 몇 년 째 제가 주장하는 만호동 일대 근대역사 문화 공간의 역사와 문화를 활용한 도시 재생에 브레이크를 걸고 싶었던 것 아닌가 생각된다"며 자신에 대한 공격이 부동산 개발 세력의 반격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

이어 그는 "SBS 보도는 문화재와 문화재 지정과정에 대한 무지에 근거한 보도"라며 "앞뒤를 생략한 짜맞추기 보도다. 향후 법적대응을 포함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손 의원은 보도 내용에 대해 나름의 근거를 대며 자세하게 반박했다.

우선 '미공개 정보를 활용해 이익을 획득한 것이 아니냐'는 보도 에 대해선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시세차익 획득 등이 전제돼야만 하지만, 문화재로 지정되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없다"면서 "오히려 문화재 지정을 막아야 아파트 재개발을 통해 금전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도에서 언급한 '창성장' 건물은 제 조카를 포함한 3인이 2017년 6월 매입한 이후 국가지원 한 푼 받지 않고 리모델링한 곳"이라며 "2018년 8월 지구 지정 이전에 수천만원을 들여 리모델링을 끝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 건물들이 자리잡고 있는 만호동 일대가 1년 후에 문화재 지구로 지정될 사실을 알고 그 건물을 매입했다는 것은 억지주장"이라며 "개발이익을 얻기 위해서라면 문화재 지정이 되기 전까지는 리모델링하지 않고 방치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화재 지정 과정에 압력을 행사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손 의원은 "문화재 지정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서 엄격하게 이루어진 것이며, 문화재청에서 밝힌 것처럼 국회의원 한 명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어 "지인들의 건물 매입 후 해당 거리가 문화재로 지정이 되는 과정에 압력을 행사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제기 또한 마찬가지"라며 "저는 국회의원이 된 후 아파트 건설 중심의 재개발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를 살리는 도시재생이 필요하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고 밝혔다.

또 '문화재 지정 전 지인들이 목포의 건물을 매입한 데 대해서 손 의원은 "목포가 역사적 가치를 살린 새로운 도시재생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며 이를 위해 지인들조차 어렵게 설득해왔다고 항변했다.

출처:손혜원 의원실 보도자료
그러면서 "페이스북과 팟캐스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목포 같은 도시의 오래된 근대적산가옥을 산 후 리모델링해 문화적 가치를 높여줄 것을 권유해왔다"며 "보도대로라면 투기하겠다고 공헌하면서 투기했다는 말이 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시세 급등으로 차익이 생겼다'는 내용에 대해 "매입한 건물을 되팔아서 차익이 발생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제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이 매입한 부지는 박물관을 만들기 위한 목적이며, 해당 보도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2018년 6월부터 지속적으로 박물관 부지 확보를 위해 추가적으로 매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크로스포인트 기념관이 건립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