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 시장....'가격 보다는 입지, 상품성이 우선'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분양가 4억 원 이하의 1순위 청약경쟁률은 낮아지고 있는 반면, 12억 원 초과의 고가 분양은 청약자 유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정보 서비스 (주)직방이 금융결제원의 2018년 전국아파트 분양가격대별 1순위 청약결과를 분석한 결과 2~4억 원 이하는 7.2대1인 반면 12억 원 초과 22.7대1로 세 배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또, 2억 원이하의 경우 0.4대1로 가장 낮았다. 4억 원 이상 구간은 20대 1 이상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면서 2017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처럼, 저가 분양가일수록 상대적으로 낮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고, 2017년에 비해 청약경쟁률도 낮게 나타났다.

2018년 1순위 청약미달률은 청약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4~6억 원 이하와 12억 원 초과 분양가격대만 2017년에 비해 하락했다.

1순위 미달률은 분양가 2억 원 이하가 73.1%, 2~4억 원 이하 30.1%로 상대적으로 낮은 분양가격대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2018년 6억 원 이상의 아파트 분양비중은 11.6%로 2017년의 7.8%보다 3.8%p증가했다.

분양의 80% 이상을 차지했던 2~6억 원 이하 분양가격대의 비중은 86.6%로 2017년의 88.6%에 비해 줄어들었다. 특히, 2~4억 원 이하의 분양가격대는 65.1%에서 59.4%로 줄었다.

6억 원 이상의 아파트 분양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은 낮은 수준이지만 비교적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양보증 단계에서 고가 분양 아파트의 분양가를 억제하는 것도 청약 수요자들이 고가 아파트 분양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줄이는 요인이다.

주변 기존 아파트 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낮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청약수요가 유입되고 선호도가 높아지는 원인이 됐다.

신규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기존 강남구와 서초구의 신규 아파트 가격이 급등한 것도 고분양가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선호를 자극했다.

이에 대해 직방 함영진 빅데이터랩장은 “분양가에 대한 민감도가 높다는 일반적인 인식이 최근 분양시장에서는 더 이상 통용되지 않고 있다”며 “높은 분양가라도 입지와 상품성이 충분하다면 오히려 가격 수용도는 더 유연해지고 있는 반면에 입지와 상품성이 떨어지면 가격에 상관없이 수요자들에게 외면을 받는 경향성이 강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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