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심석희의 절규...대한체육회 임원 총사퇴해야”

대한체육회 새판 짜야 성폭행 막을 수 있어
'원스트라이크 아웃' 체육계 폭력방지법 발의
임시국회 열리면 국회차원 진상조사 할 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안민석(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심석희 선수의 폭로...국회의 움직임을 좀 보죠. 안민석 의원 불러보겠습니다. 안 의원님, 나와계세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안민석> 안민석 의원입니다. 반갑습니다.

◇ 김현정> 반갑습니다. 지난해부터 '이미 체육계에도 미투 사건 많이 있다, 있을 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해 오셨는데 이번 심석희 선수 얘기를 듣고는 어떠셨어요?

◆ 안민석> 국민들처럼 똑같이 화나고요. 부끄럽고 특히 국회 해당 상임위 위원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끼고요. 그런데 역시 한 지도자의 개인적 일탈로 치부하는 데서 그치면 큰 나무를 보지 못하거든요. 이것은 한국 체육계의 구조적 문제가 초래한 그런 사건이라는 판단을 하고요. 그래서 이 사건을 계기로 새 판을 짜야 될 터닝 포인트로 삼아야 된다는 판단을 하면서요. 이것은 대한체육회 임원들이 총사퇴해야 될 그런 초유의 사건이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대한체육회 임원 총사퇴.

◆ 안민석> 네, 회장을 포함해서 임원들이 총사퇴해야 될 그런 정도의 심각한 사안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진천 선수촌에 가보시면 문재인 대통령이 말씀하신 문구가 벽에 크게 쓰여 있는데요.

◇ 김현정> 뭔가요?

◆ 안민석> '스포츠 강국으로부터 스포츠 선진국으로 가자. 대통령 문재인.' 그렇게 써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스포츠 선진국으로 가야 되는 비전을 현재 대한체육회가 지금 전혀 담아내고 있지 못한 것이죠. 그래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새로운 판을 짜지 않으면 체육 성폭력, 폭행 사건은 반복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라고 보고 이 구조, 이 판을 바꾸는 새 판, 새 비전을 만들어야 되는 것이고 이미 이것은 대통령께서 말씀을 하신 것인데 대한체육회가 이것을 실행을 하고 있지 않은 것이죠. 그리고 그 대한체육회를 관리하고 감독해야 될 문화체육관광부가 상당히 대한체육회와의 관계가 좀 어색해져 있어요. 대한체육회는 지금 국회 말도 안 듣고 문체부 말도 안 듣거든요.

◇ 김현정> 왜 안 듣습니까?


◆ 안민석> 지금 현재 (대한체육회) 회장의 스타일하고 무관치 않다고 보는데요. 지난 국정 감사 때 조직의 사유화에 대해가지고 국회 여야 의원들이 많은 질타를 했거든요. 그리고 대한체육회 개혁 방안을 제시하라고 저도 수차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석에 앉아서 요구를 했지만 결국 대한체육회는 개혁을 거부를 하고 하늘을 지금 막고 있거든요. 국민 세금의 100%로 운영되는 대한체육회는 시대적인 요구, 대통령이 말씀하신 그런 비전. 그리고 국민적인 기대에 맞는 그러한 새로운 대한체육회가 돼야 되는데 지금의 대한체육회 구조로서는 저는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번 심석희 사건을 계기로 대한체육회 임원들의 총사퇴. 그리고 새로운 판과 구조를 만들어야지 이 문제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된다고 봅니다.

◇ 김현정>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뭘까. 이 질문을 제가 드려야 될 것 같은데 우선은 법 개정 준비 중이시라고요?

◆ 안민석> 그렇죠. 이런 체제 위에서는 지도자가 선수에게 폭행을 하거나 성폭행을 하더라도 이것이 상당히 솜방망이 처벌로 넘어가는 거죠. 그리고 금고 이상을 받게 되면 자격 정지가 돼 있는데요. 그리고 그 기간이 지나면 또다시 복귀를 합니다. 그러니까 이제 이걸 법으로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골간으로 하는 체육계 폭력 방지법을 오늘 발의를 할 것이고요.

심석희 선수 (자료사진=노컷뉴스)

◇ 김현정> 원 스트라이크 아웃이면 그럼 한 번 폭행이나 성폭행으로 형이 확정되면 자격 영구 박탈입니까?

◆ 안민석> 그렇죠. 폭력을 행사한 지도자를 영구 퇴출시키는 것이고요. 특히 2차 피해를 막기 위해서 폭행이 발생을 하면 시간 한계를 두지 않고서 무제한의 자격 정지를 두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김현정> 국회 차원에서 진상 조사를 한다든지 또 관련자들을 불러서 질의를 한다든지 어떤 국회 차원의 다른 움직임은 없으세요? 위원장이시니까 여쭙습니다.

◆ 안민석> 오늘 발의를 하고요. 그리고 임시 국회가 열리면 사태에 대한 보고를 받고요. 그리고 필요한 진상 조사를 국회 차원에서도 해야 된다고 보고요. 그것을 여야 의원님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논의를 하겠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합니다, 여러분. 피해자가 어떻게 하면 제대로 보호받을 수 있을지, 가해자가 어떻게 정당하게 처벌을 받는지 지켜보고 대안 마련까지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 안민석 의원님, 부탁드리겠습니다.

◆ 안민석> 네, 수고하십시오.

◇ 김현정> 고맙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