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국내‧외 모빌리티社와 손잡고 자율주행車 서비스 개발

국내 자율주행 전문가 집단과도 협력

SK텔레콤은 9일(현지 시각) 죽스, 디에이테크놀로지와 함께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3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체결식에 참석한 SKT 박정호 사장, 죽스 존 포스터(John Foster) 최고재무책임자, 디에이테크놀로지 이현철 대표이사의 모습. (사진=SKT 제공)
SK텔레콤이 국내‧외 모빌리티 기업과 손잡고 국내 5G(5세대 이동통신)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선다.

SKT는 9일(현지 시각)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19'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죽스(Zoox)', '디에이테크놀로지' 등 국내·외 모빌리티 기업과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3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에 따라 SK텔레콤과 디에이테크놀로지는 공동으로 국내 서비스 개발과 운영을, 죽스는 이에 필요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추진한다. 3사는 국내에서 ▲교통 약자의 이동을 지원하는 자율주행 서비스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보안‧관제 서비스 ▲자율주행 로봇 택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한다.

죽스는 2014년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된 자율주행차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이다. 구글 웨이모, GM 크루즈와 함께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꼽힌다. 지난해 12월말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차 시험 운행에 일반인 승객을 태울 수 있는 허가를 받기도 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전기차에 필요한 2차 전지의 제조 설비를 생산하는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2000년 설립됐다. 최근 버스 공유 플랫폼 'e버스' 개발‧운영사인 '위즈돔'에 전략적 투자를 실시한 바 있다.

SKT는 "자율주행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장벽 없는 협력은 기업의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요건"이라며 "앞으로도 기업의 국적과 규모를 막론하고 죽스와 디에이테크놀로지와 같은 역량 있는 파트너와 협력을 지속 강화해 자율주행 분야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외 전문가 그룹과 협력 강화도 꾀한다. SKT는 이날 국내 최고 자율주행 전문가로 손꼽히는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서승우 교수가 창립한 '토르드라이브(ThorDrive)'와도 '자율주행 사업 개발 및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측은 국내에서 ▲서울 도심 혼잡지역 대상 자율주행 셔틀 차량 구축 ▲도서 산간 지역의 교통 약자를 위한 자율주행 로봇 택시 공급 ▲물류·배송 기업과 연계한 '라스트 마일(Last Mile, 고객에 상품을 배송하는 마지막 구간)' 자율주행 배송 등 다양한 서비스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T는 5G 차량통신기술(V2X·Vehicle to Everything), HD맵 업데이트, 차량 종합 관리 서비스(FMS·Fleet Management Service) 등의 기술 고도화에 나선다. 토르드라이브는 자율주행 기술 및 소프트웨어 개발, 무인 자율주행 솔루션 고도화, 자율주행차량 공급 및 개조 등을 담당하기로 했다.

토르드라이브는 서승우 교수와 제자들이 2015년 창립한 스타트업으로 현재 미국 실리콘밸리 중심으로 활동 중이다. 앞서 이들이 만든 자율주행차 '스누버'가 여의도 등 복잡한 서울 도심을 3년간 6만km 이상 무사고로 주행하며 기술력을 입증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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