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CE부문장인 김현석 사장이 미국 현지시간으로 7일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19 개막에 하루 앞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AI·5G 등의 기술 발전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는 시대에 업계 리더로서 밝힌 포부다.
김현석 사장은 "창립 50주년을 맞은 삼성전자가 초일류 100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새로운 각오로 임하고 있다"면서 "삼성전자는 IoT 기술이 적용된 기기와 5G를 통한 연결성, '빅스비'를 중심으로 한 AI 등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으로 앞으로 소비자들의 일상을 풍요롭게 하고 업계 전반의 혁신을 주도하는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2019년 CE부문 주요 사업 방향으로 초대형 스크린 트렌드를 주도할 8K TV 시장 확대와 인텔리전스 플랫폼 '빅스비' 본격 확산, 라이프스타일 제품 다양화를 강조했다.
김 사장은 지난해 4분기에 처음 출시한 'QLED 8K'는 주요 거래선들로부터 글로벌 TV 시장 정체를 극복하고 시장 확대를 주도할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실제 'QLED 8K' 출시 이후 많은 콘텐츠 제작사들로부터 기술 협력을 요청 받고 있으며, 파나소닉· 하이센스 등 다른 TV 제조사들과 함께 8K 협의체를 결성해 기술 표준화와 확산을 위해 협업한다고 전했다.
김현석 사장은 "초대형 TV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해 주는 AI 기술·파트너들과의 협업은 8K 시장을 성장시키는 촉진제가 될 것이며,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TV에 기대하는 모든 가치를 만족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또 "삼성전자의 TV·가전 제품들은'빅스비'를 만나 동일한 제품이라도 소비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빅스비'의 개방성을 강조하며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강화방침도 밝혔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최근 자사 스마트 TV에 구글·아마존과 클라우드 연동을 통해 AI 생태계를 확대했으며, 애플의 아이튠즈 앱을 애플 이외 기기에 처음으로 탑재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삼성의 차세대 AI플랫폼으로 '삼성봇(Samsung Bot)'과 'GEMS(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를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