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푹과 옥수수의 사업가치 분석을 위한 실사를 진행하고 합병 지분율을 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최근 OTT를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는 국내 미디어 환경에서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에 대항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OTT 사업 역량을 갖춘 토종 사업자 간 연합 전선을 구축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옥수수 사업 조직과 지상파가 공동출자한 콘텐츠연합플랫폼㈜을 합병해 신설 법인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올해 안으로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에 진출해 법인을 경쟁력 있는 글로벌 OTT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SK텔레콤의 지분 확보로 푹은 SK텔레콤의 2700만명 무선가입자와 SK브로드밴드의 1400만 유선가입자를 기반으로 가입자 및 서비스 확대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옥수수는 지상파 3사와의 독점 콘텐츠의 제작 유통 등 다양한 영역의 제휴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 연구원은 이어 SK텔레콤이 콘텐츠 경쟁력 확보로 옥수수 플랫폼의 가입자 증가와 미디어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평가했고, 향후 옥수수 사업의 분할과 이로 인한 외부 투자도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