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5일 "오는 27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GTX A노선(운정~삼성) 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을 승인하고 착공 행사를 연다"고 밝혔다.
GTX는 지하 40미터 이하 대심도를 직선으로 달리는 초고속 전철로, 수도권과 서울 주요 거점을 설계속도 200km/h(영업 최고속도 180km/h)로 주파한다.
이번에 착공하는 A노선은 운정~킨텍스~대곡~연신내~서울역~삼성에서 동탄까지 10정거장을 잇는 83.1km 구간이다.
총 사업비로 2조 9017억원이 투입되며, 동탄~삼성 구간 37.3km는 이미 재정사업으로 지난해 3월부터 착공에 들어갔다.
운정~삼성 구간의 사업자는 에스지레일주식회사로 지난 13일 지정됐다. 국토부는 26일 A노선 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을 승인할 예정이다. 개통 시점은 60개월간 공사 기간을 거쳐 이르면 2023년말쯤으로 예상된다.
A노선이 개통되면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은 20분, 킨텍스~서울역은 16분, 동탄~삼성 22분 등 이동시간이 지금보다 70∼80% 단축된다.
이번 착공식은 '여유로운 아침, 함께하는 저녁'을 슬로건으로 국토부 김현미 장관을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 A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장, 지역구 국회의원, 사업 관계자와 시민 등 6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당국은 "안전엔 전혀 문제가 없도록 설계됐다"고 강조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GTX가 주택이나 발전소 건물 하부를 관통하는 게 아니라 아파트 단지의 모서리 부분 농구장 부지와 열병합발전소의 스포츠센터 및 경비동 하부를 통과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해당 구간의 통과 심도 역시 22~27미터에 이르는 데다 암반층을 통과하기 때문에 심도 5미터에 매설하는 상·하수도나 전선, 통신선과 온수관 등 매설물과 무관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