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날레 1등급은 없었다, 광주보다 부산이 점수 높아

문체부 비엔날레 평가결과 공개, 광주비엔날레 관람객 최다지만 부산비엔날레에 평가밀려

올해 164만명이 관람한 지역별 '비엔날레'의 평가 결과가 공개됐다. 1등급을 받은 비엔날레는 없었으며, 가장 역사가 깊은 광주비엔날레보다 부산비엔날레의 점수가 더 높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진행한 2018년 비엔날레 평가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평가 결과 1등급에 해당하는 '매우 우수' 등급을 받은 비엔날레는 없었다. 부산·광주·대구 비엔날레가 2등급인 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중 규모는 줄였지만 밀도 높은 전시로 전반적인 호평을 받은 부산비엔날레가 평가 1위를 차지했다.

국내 대표 비엔날레인 광주비엔날레는 최다 관람객을 모았지만 전시의 일관성이 다소 아쉬웠다는 평가를 받아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사진을 주제로 특화해 수준 높은 전시를 보인 '대구사진비엔날레'가 3위를 차지했다.

비엔날레는 '2년마다'란 뜻의 이탈리아 말로 격년제로 열리는 대규모의 국제 미술 전람회를 말한다. 1995년 광주비엔날레가 처음 생긴 뒤, 지자체들이 크고 작은 비엔날레를 창설해 현재는 총 15개가 운영되고 있다.

문체부는 비엔날레의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제적 비평 담론 형성이나 국내 작가의 해외 진출에는 기여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자 질적 개선을 위한 평가 체계를 개선했다.

올해 비엔날레 평가에서는 평가지표를 개선하고, 심상용 동덕여대 교수, 김성원 서울과기대 교수, 윤재갑 하오아트뮤지엄 관장, 정현 인하대 교수, 윤영석 법무법인 은율 변호사 등 미술, 경영 분야 전문가 5인으로 평가위원단을 구성했다.

문체부는 2018년 비엔날레 평가 결과와 정부 예산 지원, 정부미술은행 작품 구입, 문체부 후원명칭 사용 승인, 비엔날레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해외 리서치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연계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내년부터는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나누어진 전체 평가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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