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는 항만물류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간 반출입증 통합 발급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이달부터 1년 동안 부산 신항에서 일부 항만 물류업체를 대상으로 시범 실시된다.
서비스가 본격 실시되면 현재 1∼2일 걸리는 물량 확인시간과 1시간 정도 소요되는 운송과정 확인시간이 실시간으로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타 부두 환적은 선박의 화물을 부두에 내린 후 다른 선박에 옮겨 싣고 출항하는 과정을 말한다.
부산항의 경우 환적 규모가 전 세계 1위 싱가포르에 이어 2위에 해당하고, 환적 화물을 다른 부두로 옮겨 출항하는 타 부두 환적(ITT·Internal Terminal Transportation)은 전체 환적 물동량의 16%에 이른다. 따라서 선사와 운송사, 터미널 운영사 등 항만물류 주체 간 원활한 정보공유가 중요하다.
현행 타 부두 환적은 선사가 대상 컨테이너 목록을 작성해 운송사에 제공하면, 배차계획이 세워져 터미널 운영사와 운송 기사에게 통보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무선이나 이메일, 팩스 등의 통신수단으로 정보를 전달하면서 데이터 누락이나 통신 오류로 인한 수정작업이 잦아 업무수행이 비효율적이었다.
또한 터미널 내 컨테이너 상·하차 위치를 알려주는 컨테이너 반출입증을 종이문서로 운전기사에게 발급하는 과정에서 터미널 게이트에 정차된 운송 차량으로 인해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불편이 있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구축한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발급 서비스'는 타 부두 환적 시 필요한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공유함으로써, 현행 컨테이너 환적 업무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전자 반출입증을 발급해 운송기사들이 실시간으로 배차 사실을 인지하고, 반출입 컨테이너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운송 업무의 편의성이 높아지게 된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