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한국당, 주말까지 선거제 입장 정하라"

"손학규·이정미 실려나가면 국회 설 자리 없어져"
"큰 주제 동시 논의는 비효율적…先 선거제, 後 개헌 논의해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13일 연동형비례대표제 수용에 난색을 표한 자유한국당을 향해 "주말까지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큰 기본 원칙에 대한 입장을 제시해 달라"고 통보했다.

심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선된 지 이틀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동안 한국당의 정치일정으로 논의가 지체된 점을 감안해 달라"며 "이제는 한국당이 응답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제 개혁의 대전제인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이라는 원칙이 끝내 합의되지 않아 바른미래당 손학규, 정의당 이정미 두 대표가 실려 나가면 국회가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을 것"이라며 "8일째인 단식이 이번 주를 넘기면 열흘을 넘어가는데 다음 주까지 이어지지 않기를 간절하게 바란다"고 덧붙였다.

방법론적으로는 정개특위가 지난 3일 배포한 3가지 방안을 바탕으로 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심 위원장은 "수 년 간 이뤄진 논의와 공감을 부정한다면 선거제 개혁을 할 의지가 없다는 것"이라며 "양당(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 특히 한국당의 빠르고 헌신적인 결단이 있어야 한다"고 주문을 이어갔다.

나 원내대표가 언급한 권력구조 개편과의 동시 논의에 대해서는 "관련이 있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지금 같은 대결 구도에서는 막중한 무게를 갖는 논의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다"며 "전직 원내대표로부터 인수인계를 잘 받아서 선(先) 선거제 총론 합의 후 후(後) 개헌 논의로 결정한 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답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