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마을은 있어도 한옥 정책은 없는 전라북도

이병도 도의원, 한옥 지원 조례 마련하고도 관련 예산 책정은 전무

전라북도의회 이병도 의원(사진=전북도의회 제공)
전주한옥마을에 연간 1000만 명이 찾고 있지만 전라북도의 한옥 정책은 전무하다는 지적이 전라북도의회에서 제기됐다.

전라북도의회 이병도 의원은 도의회 5분 발언을 통해 전라북도의 부실한 한옥 정책을 집중 거론했다.

전북이 전통문화도시임을 표방하고 있고 연간 천만명이 찾는 한옥마을을 가지고 있지만 한옥 정책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이병도 의원의 지적이다.

전주한옥마을을 제외하면 전북은 그 어떤 한옥 정책도 없으며 경북이나 전남보다 뒤처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병도 의원은 특히 지난 2016년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조례가 마련됐지만 이후 관련 예산은 한 푼도 확보하지 않은 것을 들어 한옥 정책에 손을 놓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상북도의 경우 2016년부터 국가한옥센터와 함께 한옥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매년 7억 원의 도비를 한옥 신축과 리모델링에 지원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기도 했다.

이병도 의원은 전북은 한옥에 대한 예산도 정책도 없다고 비판하고 전라북도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전통문화도시로서의 명성을 지킬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밝혔다.

이병도 의원은 그러면서 도내 곳곳에 빈집으로 방치된 한옥이 무수히 많다며 기존 한옥에 대한 조사와 기록 관리 그리고 신규 한옥의 보급을 위한 전라북도 차원의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