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12일 "전날 열린 여객자동차운송사업 조정위원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며 "두 지역 모두 서울 방면 출퇴근 수요 증가에 비해 교통 기반시설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던 곳들"이라고 밝혔다.
고양 가좌동의 경우 킨텍스 1·2단계 사업지구, 김포 장기본동은 한강지구 등 수도권 택지개발지구로 조성된 지역들이다. 킨텍스 연간 방문객 증가 등으로 서울 방면 광역교통 이용수요가 늘어난 점 등 대중교통 여건이 종합 고려됐다.
이번에 신설된 노선은 가좌동에서 영등포소방서, 장기본동에서 여의도환승센터까지 왕복운행하게 된다. 내년 상반기중 사업자 선정 공모를 한 뒤 면허 발급과 운송 준비기간을 거쳐 내년 하반기중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도권 서북부 지역 택지개발지구 중심으로 신설되는 이번 노선들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과 교통비용을 줄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11월 신설된 수원 터미널~잠실역,수원 호매실~강남역 M버스 노선은 늦어도 내년 2월부터 운행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운송사업자로 대원고속과 용남고속버스라인이 각각 선정돼 사업면허가 발급됐다.
수원 터미널~잠실역 노선번호는 M5342, 수원 호매실~강남역 노선번호는 M5443으로 각각 결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