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노조는 5일 오전 10시 50분부터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파업을 강행해서라도 광주형 일자리를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노조 하부영 지부장은 "이번 총파업은 불법파업이지만 한국 자동차 노동자 전체를 위해서라도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파업을 예고했다. 노조는 앞서 지난달 10일에도 광주형일자리 통과 시 투쟁방침으로 총파업을 결의한 상태였다.
노조는 "광주형일자리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시설이 남아도는 판에 과잉중복투자로 모두가 함께 망하는 길로 가는 것"이라며 "또 지역형 일자리는 망국적인 지역감정의 부활로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 경쟁으로 기존 노동시장의 질서가 무너지고 임금 하향평준화를 부른다"고 지적했다.
현대차노조에 이어 민주노총과 금속노조도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광주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 즉각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민주노총은 전날 성명서를 통해서도 "자동차 시장 상황에 역행하는 소형SUV 차종을 만드는 것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아닌 일자리 빼앗기 모델"이라며 "공장을 지을 순 있지만 지속가능성이 중복투자 출혈 경쟁을 부른다"고 비판했다.
이어 "협상이 마무리됐다고 하지만 여전히 임금과 노동시간 등 노동조건과 현대차의 투자계획이 무엇인지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산업은행) 공적자금 5천억 원 이상이 투입된 사업을 밀실협상과 홍보성 사업으로 추진한 것은 그만큼 감출 것이 많다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산하 금속노조 또한 "현대차와 광주시가 맺은 협약은 승자는 없고 패자만 있을 뿐"이라며 "한국노총을 제외한 노동계 모두가 반대한 자동차산업의 중복 과잉투자 정책을 기어이 밀어붙였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형일자리가 만드는 일자리는 고작 저임금 정규직 1천 개 뿐"이라며 "포화상태인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매력이 없는 내연기관형 경차의 재고도 우리사회가 고스란히 떠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현대차노조와 민주노총 등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형일자리도 한국노총 등 지역 노동계의 반발로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광주시는 이날 오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현대자동차와의 최종 협상(안)을 공유하려했지만 한국노총 광주본부 윤종해 의장 등 지역 노동계가 거세게 반발하면서 파행 중이다.
노동계가 반발한 조항은 '광주 완성차 공장이 차량 35만 대를 생산할 때까지 단체협약을 유예한다'는 내용이다.
연간 생산 물량을 7만 대로 가정할 경우 단체협약이 5년이나 유예되고 10만 대로 하더라도 3년 6개월까지 유예되는 것이다. 노동계의 반발로 오전 회의가 무산됐고 본회의는 오후 3시에 다시 열릴 예정이다.